어느 나그네쥐 이야기 8세에서 88세까지 읽는 철학 동화 시리즈 3
데이비드 허친스 지음, 박영욱 옮김, 바비 곰버트 그림 / 바다어린이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무리가 일정 수 이상 불어나면 집단을 이루어 호수나 강에 빠져 죽는 습성이 있는 '레밍'이라는 나그네쥐 이야기다. 나그네쥐들이 절벽에 뛰어내리는 모습이 당연시 되는 분위기에 에미는 의문을 갖는다. '내가 원하는 건 뭘까? 난 누굴까?' 그러자 비슷한 생각을 가진 레니를 만나고 '점결연' 모임의 쥐들을 만난다. 점프를 반대하는 쥐들이었지만 긍정적 존재이유는 없었다. 에미는 자신이 무엇이 되어야 하며,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모든 문제는 자기 혼자의 힘으로 해결해가겠다는 다짐을 한다. 계속 질문을 하며 '나 자신을 더 잘 알수록 정말 원하는 게 무엇인지도 더 확실해진다.' '무엇을 왜 원하는지' 찾아간다. 그리고 건너편으로 넘어가려는 에미는 '망설임'의 감정을 겪는다. 에미의 비행 이후 레니는 강연가가 되고, 플래밍은 점결연을 해체하고 운송사를 만든다. 그래서 '왜'라는 질문을 하며, 삶의 의미를 깊이 생각하기 시작하고 더 큰 세계와 새로운 존재방식을 발견하게 된다.
나의 삶에 대한 성찰, 그리고 사물에 대한 진실을 찾아내는 '왜?'라는 질문이 주는 파장은 컸다. 아이들에게 나의 꿈을 함께 이야기하거나, 과학을 탐구하는 과정에서도 의미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내용 살펴보기 및 토의>
1) 난 나그네쥐들과 같이 다른 사람이 하는대로 생각없이 지낸적이 있나? 그런 경험이 있다면?
2) 나 자신을 더 잘 알수록 정말 원하는 게 무엇인지도 더 확실해진다는 의미는?
3) 내가 만약 나그네쥐였다면 어떻게 했을까?'
4) 망설임의 감정을 겪은 경험이 있다면? 만약 에미가 망설임을 이겨내지 못하고 건너편으로 넘어가지 못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