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를 믿지 마! 8세에서 88세까지 읽는 철학 동화 시리즈 1
데이비드 허친스 지음, 신동희 옮김, 바비 곰버트 그림, 박영욱 / 바다어린이 / 2008년 1월
평점 :
일시품절


 짧은 그림책의 힘을 느꼈다. 긴 어린이책의 감흥을 뛰어 넘었다. 자꾸 생각하게 만드는 책으로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도 읽으면 좋은 책이다. 구현샘의 추천으로 읽게 되었는데 나머지 시리즈 4권도 한숨에 읽었다. 처음 잡은 책은 바로 '그림자를 믿지마'였다. 

 책 내용을 간단히 얘기하면 아주 먼 옛날 다섯명의 원시인이 살고 있었다. 이 원시인들은 단 한번도 동굴을 떠난 적이 없다. 동굴 입구가 우주의 끝이라고 믿고 나가면 죽게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동굴에 비치는 그림자가 진실이라고 믿으며 산다. 그러던 한 원시인(부기)이 동굴 밖에 뭐 있는지 궁금하다고 말을 꺼낸다. 그러자 다른 원시인들은 깜짝 놀라며 부기를 쫓아낸다. 억지로 동굴 밖으로 나간 부기는 새로운 세상을 만나게된다. 그리고 마이크 할아버지를 만나 원시인들이 동굴 안에 살게 된 사연을 듣게 된다. 과거 두 부족이 살았는데 더 넓은 땅을 위해 망루를 세워 앞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을 알아보게 했다. 한 부족은 바구니, 저장창고를 말했고 다른 부족은 창, 덫, 무기가 필요하다고 했다. 결국 두 부족은 서로 싸우고 망하게 된다. 그 이유는 나중에 밝혀지는데 각 부족 망루에서 본 모습이 달랐기 때문이었다. 한 부족의 망루에서는 거친 바위와 사냥할 동물들이 보였고, 다른 부족의 망루에서는 나무와 풀이 무성한 곳으로 포도나무, 옥수수가 가득했다. 그래서, 서로 다른 관점을 갖게 한 것이다.
 '사람들은 누군가 그들이 믿는 것에 대해 의문을 던지거나 세상을 다르게 보는 법이 있다고 말하면 대단히 화를 내는 것 같았어요.' 부기는 그렇게 얘기하며 원시인들을 설득시키러 다시 동굴로 들어간다. '만약 아무도 배우려 하지 않는다면, 배우려고 하는 다른 사람을 찾아가는 거야.'라고 생각하며 두려운 마음을 극복하며 친구들을 설득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수백 개나 되는 동굴 속에 살고 있다고 말하며..실제로는 수백만 개도 넘는다고 말하며 한 장의 그림으로 끝을 맺는다. 

 지금 우리 사회의 모습, 우리들의 모습이었다. 서로 다른 망루에서 보고 있지만 다른 망루를 생각하지 않는 모습. 동굴안 그림자를 보고 그것이 진실일 것이라 믿는 어리석음과 자기타협. 생각하면 할수록 많은 사건들이 떠오른다. 티격태격 정치판, 언론이 말하는대로 믿어버리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나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반감도 반성이 되었다. 우선 자기 주장만 하고 서로를 이해 못하는 상황, 탐구하고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는 중요함을 알게 할 상황 등에서 함께 읽고 토론하면 좋은 책이라 생각든다.
 함께 토론해도 좋은 내용들도 많았다.
 1. 부기는 정말 용기있나? (도덕 - 진정한 용기 단원에서 적용가능)
  - 무조건 동굴 밖을 뛰어나가는 것이 용기있는 행동일까? 나가고 싶은 것을 참는 것도 용기 아닐까?
 2. 우리 눈에 보이는 것만이 진실인가?  
  - 동굴 안의 그림자 보이는 모습이 진짜일까? 천동설과 지동성? 아는만큼 세상이 보이며, 제대로 보아야 사물의 진실에 가까워진다.
 3. 나만의 생각이 옳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