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아는데 자꾸 말한다 - 주순영 선생님이 가르친 1, 2학년 아이들 일기와 시 보리 어린이 28
초등학생 58명 지음, 주순영 엮음, 김효은 그림 / 보리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글쓰기 지도 참 어렵다. 나부터 어렸을때 일기는 고통이었다. 하루종일 무엇을 했는지 나열해서 썼던 기억이 난다. 내 삶이 드러나지 않은 글들이었다.
 이오덕 선생님을 만나면서 글쓰기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다. 삶을 가꾸는 글쓰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후 생각도 많이 달라졌다. 현장에서는 글똥누기, 자유글쓰기, 신문제작 등을 조금씩 시도는 했지만 마음에 차지 않았다. 욕심이 앞서고 아이들의 삶을 보지 못한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일기와 시가 담겨져있다. 아이들의 눈과 입에서 아름다운 이야기들이 나왔다. 꾸미지 않고 자신의 삶에서 발견되는 이야기들을 솔직히 썼다. 그런 글들이 감동으로 다가왔다. 좋은 글이란 바로 이런 글을 말하는 것 같다.  
 아이들에게 일기, 그리고 시와 이야기를 어떻게 쓰는지 참고로 보여줘도 좋은 책이다. 글쓰기가 별거 아니라는 생각도 들 것 같고, 누구나 쓸 수 있다는 자신감도 줄 수 있다. 나도 요즘 일기를 꾸준히 쓰려고 노력한다. 나부터 삶과 생각을 다듬는데 글쓰기가 많은 도움이 된다. 선생님들과 함께 모임도 만들고 이야기도 나누고 싶다. 그리고 아이들의 글과 시를 모아 문집을 꼭 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함께 하면 좋은 활동>
1. 일기 및 시 지도 참고자료
2. 내가 마음에 드는 일기, 시 찾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