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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혁명 2 - 학습동기 유발편 ㅣ 뇌기반교육 교수과학 시리즈 2
주디 윌리스 지음, 이찬승.김계현 옮김 / 교육을바꾸는책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제목을 보았을때 눈에 띄긴 했지만 마음에 들지는 않았다. 수업이라는 것이 무언가 혁명을 일으켜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수업은 부단히 노력하고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의 학습이 과학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정착되는지 참고가 될만했다.
2편은 동기유발편이다.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도 많았지만, 그 근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배움이란 기존에 알고 있던 것을 어느 날 갑자기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이해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뇌과학을 기반으로 우리의 시사점을 몇 가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몰입할 수 있는 '뜻밖의 순간'을 만들어야 한다. 학습내용을 자신의 경험에 연결시키면 더욱 효과적이다. 개인 삶과 연결된 학습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해본다. 그리고, 뇌도 15분 쉬어야 한다. 40분 쭉 강의하고 쉼을 주지 않는 문제를 다시 느꼈다.
둘째, 기억을 연결하고 패턴화하며 꾸준히 복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 중 좋은 방법이 노트필기다. 노트필기방법에 대한 고민을 더 해봐야겠다.
셋째, 안정적인 환경에서 기억 및 학습효과가 높다는 것이다. 수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아이들과의 소통, 그리고 좋은 학급분위기가 중요하다. 수업을 잘하기 이전에 허용, 지지하는 학습분위기 조성과 관계 맺기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성취에 대한 평가이다. 계획적이고 미리 예측할 수 있는 평가를 해야한다. 그리고, 과정과 구체적인 칭찬으로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배웠다기 보다 기존에 알고 있었던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는 책이었다. 남은 두 권의 책도 훑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