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릅골 아이들 산하어린이 69
임길택 지음 / 산하 / 199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어린이책 100권의 목표에서 14번째 책이다. 좋은 책을 찾는게 힘들던 중 우연히 이주영 선생님의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읽는 어린이책'을 보고 여기에 나온 책은 꼭 읽어봐야 겠다고 생각했다. 고학년 책부터 읽고 있다. 그 중 두번째 책 바로 임길택 선생님이 쓴 '느릅골 아이들'이다. 

 역시 좋은 책은 이유가 있다. 우선 아주 읽기 쉽다. 그리고, 장면 장면이 그림처럼 생생히 그려진다. 풀냄새가 가득 나는 자연의 모습들, 그리고 향긋한 꽃냄새가 읽는 내내 느껴졌다. 일하면서 자연속에서 크는 순수한 아이들이 사랑스러웠다. 어려웠지만 참 열심히 살았던 어른들의 이야기도 나온다. 누구든 열심히 일하는 어른들이 선생님이라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아버지의 발길에 채인 어미 개를 끌어안고 슬퍼하는 아이, 알을 낳고 지쳐 죽은 나방을 고이 묻어주는 아이, 밭을 매다 굼벵이를 다시 흙으로 곱게 덮어주는 아이들...글쓴이가 농촌학교에서 근무하면서 만난 아이들의 모습들이었다. 키가 작다고 속상해했던 복순이는 참깨 속에서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운다. 자연에서 배우고 생명을 아끼는 아이들이 바로 우리들의 선생님이다. 최근 일어나는 부도덕한 일, 사람들, 그리고 그 사회에 살고 있는 아이들이 생각났다. 다시 답답해진다.
 요즘 보기 힘든 시골의 풍경을 볼 수 도 있었다. 벌을 따는 모습을 생생히 보여준 말썽꾸러기 준태,성호,대식이, 성수와 대현이의 뱀 잡는 장면도 재미있었다. 구석구석 자연의 아름다움과 시골의 풍경들로 눈과 코가 즐거웠다. 재미있게 장면을 묘사하는 것을 전달할때 좋은 텍스트가 될 것 같다.
 사람답게 살아가려는 어른들의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동석이의 일기를 통해 살아있는 글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선생님의 모습, 개미에게도 제 각기 일이 있다는 말을 하며 키가 작은 복순이에게 큰 가르침을 준 복순이 어머니, 원칙을 지키며 비겁한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서진이 아버지 등은 우리들에게 어른다움의 참 모습을 보여줬다.
 이 글을 쓴 임길택 선생님은 초등학교 선생님이셨다. 지금은 돌아가시고 없지만 시골아이들과 함께 보낸 행복한 시간들이 고스란히 담겨져있는 듯 싶다. 다른 작품도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잔잔한 감동을 준 어린이책. 좋은 어린이 책을 계속 찾아 읽어야 겠다. 

 

<함께 하면 좋은 활동>
- 등장인물이 실천한 행동 중 올바른 행동을 보여주는 문장을 한 가지씩 찾아 예쁜 쪽지에 써서 책상에 붙이기 (참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읽는 어린이책')
 
<참고>
작품집으로는 시집 《탄광마을 아이들》, 《할아버지 요강》, 《똥 누고 가는 새》, 《산골 아이》, 동화집 《우리동네 아이들》, 《느릅골 아이들》, 《탄광마을에 뜨는 달》, 《수경이》, 수필집 《하늘 숨을 쉬는 아이들》, 《나는 우는 것들을 사랑합니다》 등이 있다. 정선군 화암면 태백산 두리봉 어우실에 시비가 있다. 

<낙서>
혜영(동물사랑), 태훈(오락실), 준태성호(뱀)+대식(벌사건), 해옥정애(고자질), 기석(가로등->감나무 열매 / 돌), 정애 / 동석이의 일기(삶이 살아숨쉬는 글) - 선생님의 지도, 경아 / 금석이 아버지 / 미애와 강아지 / 성수와 대현이의 뱀사건 / 하얀목련피던 밤, 정식이와 술취한 정식이 아버지 / 키작은 복순이-어머니의 가르침(참깨) / 손잘린아버지,곰보, 이장아버지(원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