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를 춤추게 하라 - 당신과 내가 함께 바꿔야 할 교육 이야기
우치다 타츠루 지음, 박동섭 옮김 / 민들레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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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인기 직업이다. 교원임용고사는 높은 경쟁률로 통과하기 쉽지 않다. 안정되고 방학도 있는 현실적인 이유인지, 아님 아이들을 가르치는 보람있는 일이여서 그런지 모르겠다. 암튼 재수, 삼수를 해서도 교사가 되려는 것은 그만큼 매력있는 직업이라는 증거다. 하지만, 그렇게 힘들게 들어온 교사들은 현장에서 행복한지 되물어보고 싶다. 

 외형적인 고용조건만 비교하고 교직을 선택하는 청년들은 현장에 나오면 멘붕을 겪는다. 아이들은 '살아 있는 생명체'이기 때문이다. 교육대학에서 배운대로 교실현장은 돌아가지 않는다. 그리고, 수많은 업무와 폐쇄적인 교육환경에 대해 회의를 하게 된다. 난 왜 여기있는가? 난 아이들과 함께 하며 행복한가? 자꾸 되물어보게 된다. 

 어찌보면 지금 교단에 서는 선생님들은 엘리트다. 우리가 교육을 받았던 시대를 생각해보면 선생님들은 어땠나? 그 시대 선생님들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보다 교육력이 높았나? 일제식 강의식 주입식 위주 교육이었다. 학습자료도 충분하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들은 나름 그 환경에서 많은 것을 배워왔다. 그렇다면 올바른 배움이란 무엇인가?

 이 책에서는 아이들에게 갈등을 일으키는 교사,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교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외에도 어쩔 수 없이 교사가 된 사람도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다. 학교는 온실이 되어야 한다. 등 여러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주장들을 내세운다. 

 큰 맥락에서 저자는 교육에서 효율주의, 신자유주의를 벗겨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 교육현장의 위기들... 교육의 상품화, 모듈화(비정규직 시간제 교사 문제 등) 등 문제점들이 생각이 났다.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 논란이 될 부분 등이 담겨 있지만, 교육에 대한 관심과 고민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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