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나눔수업 - 자아존중감과 소통의 리더십을 키워주는 나눔교육 이야기
전성실 지음 / 착한책가게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아이들과 함께 하며 늘 배려와 나눔을 강조했다. 주로 내 생각을 강조하고 강요만 하지 않았나 싶다. 왜 그것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느끼고 깨닫게 해줘야 할지는 부족했다. 한다고 한게 아이들의 푼돈을 모아 유니세프에 기부한 것이 전부였다. 물론 이런 활동도 나눔과 기부의 중요성을 조금이나마 생각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나눔의 의미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못했다. 이 책을 통해 나눔의 의미와 실천방법을 깨달을 수 있었다. 나눔이 물질적인 기부가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그것이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의미있게 풀어낼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늦었지만 올 한해 나눔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해보고자 한다. 우리반에 맞는 활동을 중심으로 실행해보려 한다. 어떤 가치보다 아이들이 배워야 할 가치, 그리고 행복하기 위한 중요한 삶의 기술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나의 삶이 변화해야 할 것이다. 나부터 나누는 삶을 살아가야 아이들도 변화할 것이다. 그 실천의 길에 함께 하고 싶다. 저자가 존경스럽다. 나눔을 실천하고 고민하는 전성실 선생님의 모습을 보며 배우고 또 배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