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칠 수 있는 용기
파커 J. 파머 지음, 이종인 옮김 / 한문화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나의 교육철학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는 책!

약간은 쉽게 눈에 들어오지는 않았지만, 나중에 다시 한 번 읽어볼 만한 책이다. 교사의 정체성과 교사로서 생각해봐야 할 문제를 다루고 있다. 나는 정말 '가르칠 수 있는 용기'를 갖고 있는가?

<책의 핵심 내용>

1장 교사의 마음 - 교사의 정체성과 성실성

분열되지 않은 자아 - 자아, 학생,학과  / 내면의 목소리 귀 기울이기 / 권력과 권위의 차이

 

2장 공포의 문화 - 교육과 단절된 삶

공포 -> 다양성 수용 - 갈등의 공포 - 정체성 상실의 공포 - 생생한 만남의 공포   ( 열림의 철학 - 배움 )

 

3장 감추어진 정체성 - 가르침과 배움의 역설

역설의 양극 - 배터리 양극 서로 합쳐질때 생명의 에너지 생성 / 창조적 긴장 -> 사랑

정답보다는 단절과 애매모호함의 호기심과 관심 자극  

 

4장 커뮤니티 속에서 인식하기 - 위대한 사물의 은총

커뮤니티 유형 : 치료, 민간, 마케팅

 

5장 커뮤니티 속에서 가르치기 - 주제를 중심에 둔 교육

주제 중심 - 사물을 파고드는 수업

 

6장 커뮤니티 속에서 배우기 - 동료교사들과의 대화

스스로 깨달을 수 있게.. 내 것으로 재단하여 말하지 말라.

 

7장 더 이상 분열되지 않기 - 희망의 가슴으로 가르치기

가르침의 용기는 자아와 세계의 가장 진실된 곳에서 우러나온다.

그 용기는 학생들이 그들의 삶 속에 있는 진실된 곳을 발견하고, 탐구하고, 소유하도록 만들어 주는 진정한 용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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