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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어린이표 - 웅진 푸른교실 1 ㅣ 웅진 푸른교실 1
황선미 글, 권사우 그림 / 웅진주니어 / 199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교단에 발을 딛은지 이제 겨우 일년이 되가는 초임 교사이다.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가 아닌 진정한 교육이 무엇일까 늘 고민하지만 쉽지가 않다. 교과서 진도만 나가고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일 뿐인 내 자신을 발견할때마다 나를 돌아보고 처음의 마음을 되새기며..아이들을 생각해본다. 쉽게 지내려고 하면 정말 편한 직업이 교사일 수 도 있지만, 선생님다운 선생님이 되려면 너무 많은 노력과 고통이 따른다는 생각을 감히 해본다.
얼마 안되는 기간동안 가장 고민이 많이 든 문제가 바로 상벌점 제도였다. 1학기에는 상벌점 제도를 통해 학급운영을 진행했다. 그때는 아무 생각없이 남들이 하니까 한 번 해본 것 뿐이었다. 주로 나는 상점보다는 벌점 위주로 부여가 됬고, 아이들이 직접 건의해서 상벌점이 부여가 되기도 했다. 점점 벌점으로 포기하는 학생이 늘어갔고 나중에는 상벌점의 의미가 상실되는 상황까지 가버렸다. 그래서 새롭게 2학기에는 벌점이 아닌 상점 위주로 진행을 계획했다. 많은 교사들이 하고 있는 칭찬통장을 활용해서 공부시간이나 학급에서 착한 일을 할 경우 스티커를 부여하였다. 스티커를 몇 장 모으면 자리바꾸기, 청소 면제, 학용품 선물, 문화상품권 증정 등 다양하게 보상을 규정했다. 처음 반응은 열광적이었다. 문화상품권을 모으기 위해 학습도 적극적이고 모든 일에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다.
하지만 문제가 더 심각했다.
첫째는 아이들의 분열이다. 이 동화책에서 나오는 것처럼 아이들이 구분이 되어버렸다. 늘 스티커를 받는 사람만 받게 되고 그렇지 않은 학생은 포기하거나 소외됐다. 물론 많이 받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칭찬꺼리를 찾아 스티커를 부여하기도 했지만 형평성의 문제를 제기하는 학생도 생기는 등 한계가 있었다.
둘째는 보장심리 조장이다. 학생들은 모든 일을 스티커로 결부시켜 버린다. 발표를 했으니까..봉사를 했으니까..게임에서 1등을 했으니까 스티커를 주세요. 모든 일이 스티커를 주지 않으면 안될 지경에 이르기도 한다.
셋째는 권력을 갖고 있는 교사의 횡포이다. 물론 아이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노력이지만 이렇게 따라오지 않으면 안된다는 협박성 어조가 들어있다는 것이다. 그런 과정에서 아이들도 그런 것에 물들고 교사가 마음대로 주는 스티커에 대한 불만이 있기도 하다. 그리고 나름대로 공정하게 준다고 생각하지만 늘 공평하게 주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때부터 아이들과의 불신은 쌓여가는 것 같다.
정말로 학급운영을 원할하게 하는 필요惡인가? 아니면 아이들을 가르고 학급의 통합, 아이들의 성장과 교사의 성장을 가로 막는 절대惡인가? 고민이 된다. 우선 2학기때까지는 시행하기로 했기 때문에 그대로 하겠지만 많은 고민이 든다. 어떻게 아이들을 동기유발시킬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아이들의 행동교정을 시킬 것인가? 등등...
한 선생님이 하신 말씀을 인용하여 이 글을 마친다.
"힘들고 느리지만 성과에 대한 욕심도 버려야 하고 아이들의 변화에 대한 믿음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인정과 지지는 존재의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 되어 줍니다."
"인간의 부정적인 속성에도 불구하고 위대하고 힘겨운 긍정의 태도를 견지할 수 있는 '공감'능력 덕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