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진짜 올해도 내일 하루만 남았구나.

오늘도 어김없이 책쟁이는 책을 사들였다.

 

우리 회사는 지난 수요일, 종무식을 하고 공식적 휴가에 돌입했다.



회식날 실컷 먹은 문어 숙회다.



타이틀은 잘 모르겠지만, 새우 튀김과 오징어 감튀 한 컷.


어제 오늘 나름 집안정리를 한다고 하는데, 도통 진전이 보이지 않는다.

필요 없는 것들은 죄다 내다 버려야 하는데... 마음대로 되질 않는다. 그중에 가장 큰 적이 바로 책이다. 할 말이 없다.



나의 퍼스트픽은 가나계 캐나다인 에시 에디잔의 <워싱턴 블랙>이었다.

출간 예정이라던 출판사의 인스타픽은 순 뻥이었다. 해를 넘기고서야 책이 나왔다.

그리고 나도 잊어 버렸던 모양이다. 어느새 중고로 풀렸고, 냉큼 업어왔다.

 

참 요 며칠 램프의 요정에서는 중고매장 할인을 시작했다. 책을 많이 사면 책값을 깎아 준다니, 외면할 수 없는 강력한 유혹이지 않은가. 어제 가려고 종이쪽지에 살 책들을 적어 두었는데 오늘 급하게 점심 먹으러 나가는 바람에 집에 두고갔다. 내가 하는 일들이 그렇지 뭐. 그래도 기억을 살려서 구매에 대성공했다. 네 권 가운데 한 권은 공짜로 산 셈이다. 하긴 적립금으로 모두 결제해서 내 돈은 한 푼도 안들긴 했지만. 이렇게 위로를 하며 책을 또 나는 사들인다.


어제 자기 전에 조금 읽어 보았는데...

세상에나 바베이도스의 페이스 농장에서 벌어지는 노예들에 대한 잔혹한 학대에 대한 묘사는 지금까지 만나 보지 못한 그런 것이었다.

인간이 인간에게 이 정도의 잔학한 행위를 했다고. 충격으로 읽기를 잠시 중단할 정도였다.

소설의 내용이 밤에 꿈에 나올까 무서울 정도였다고. -



공사 현장에서 아이폰으로 쓴 40여편의 짧은 소설이라는 강렬한 선전에 넘어가서 산 책이다. 아마 도서관에 이 책이 비치되어 있었다면 사지 않았을 지도. 비슷한 궤적의 작가 김동식의 짧은 소설들이 연상됐다.

 

문득 궁금해져서 40편의 소설 가운데 표제작 포함 네 편을 읽어봤다. 매의 눈으로 잡아낸 오탈자 하나에 빈정이 상했다. 나란 인간이란 참. 그전에 표지에 적힌 누구라도 예술을 할 수 있다는 선언이 마음에 쏙 들었는데 말이지. 한국의 독자들을 새로운 친구 여러분이라고, 우리 덕분에 자신이 조다리 부근에 살던 자신이 캘리에서 휴가를 즐기게 되었다는 말도 좋았는데. 짧은 글에 대한 소감은 사람 참 싱겁네. 그런데 싱겁고 슴슴한 맛이 자꾸 떠오르게 생겼네. , ‘더블 버드에 그렇게 심오한 뜻(?)이 숨어 있는지도 처음 알았다.



스페인 내전과 칠레의 선거 혁명 주제를 다룬 책은 사야지. 이사벨 아옌데의 <바다의 긴 꽃잎>은 그전에 희망도서로 신청해서 빌렸다가 초반에 조금 깔짝대다가 반납했던 기억이다.

 

책을 휘리릭 넘겨 보는데 전혀 누구의 손을 탄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 새책으로 헌책 시장에 나오다니... 새책을 좋은 가격에 데려와서 기분이 좋긴 한데, 또 한편으로는 그렇네.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시리즈로 <폴과 베르지니>를 알게 되었는데, 정작 책은 다른 출판사 책으로 읽었다. 그 좋은 추억으로 최근 아를트의 책을 읽었는데, 좀 아니었다. 책값이 더 떨어지기 전에 내다 팔아야겠다. 신속하게 말이지.

 

미국에서 아마 처음으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작가라는 소개가 있던데... 격이 가물가물하다. 아니면 말구. 찾아 보기도 귀찮구나 그래.



자목련님이 나의 책덜어내기 프로젝트는 어떻게 되었느냐고 물어 주셨는데...

그동안 한 세 번하고 나서 버벅대다가... 항상 출발은 좋았다.

오늘 네 권을 덜어냈다.



집 근처에 있는 휴게공간 겸 서가에 가서 책 네 권을 살포시 꽂아 두고 나왔다.

그놈의 코로나 때문에 아예 운영을 하지 않다가 다시 개시를 했는데... 뭔 요상한 비즈니스 공간과 겹쳐 있어서 출입하기가 좀 그렇더라. 예전이 더 좋더라는 말이다.



지난달에 인천집에서 데려온 앤소니 비버의 <스페인 내전>을 가져가서 읽기 시작했다.

1982년에 나온 책을 그동안 밝혀진 자료들을 얹어서 새롭게 펴낸 책이라고 한다.

750쪽으로 가히 벽돌책이라 부를 만하다. 언제 샀는지 기억이 나진 않지만, 교보문고 바로드림이 찍혀 있는 것으로 교보에서 산 건 알겠다. 교보는 알라딘과 달리 기존 구매 내역을 화끈하게 공개하지 않아서 좀 아쉽다. 언제 산 건지 모르니 말이지.

동시다발적으로 이렇게 막 시작해도 되는지... 결국 내년에 읽어야 할 책들이다 모두



지난 화요일날 북플 매니아 선정으로 받은 스누피 책상달력이다.

다이어리는 감자탕하는 친구 녀석에게 택배로 바로 보냈다. 회사에 남는 다이어리가 있으면 보내 달라고 징징 거리는데, 사실 회사에 남는 다이어리는 없다. 그러고 보니 그전에는 머그도 하나씩 담아 보내주었던 것 같은데... 갈수록 뭔가 하나씩 빠지니 좀 아쉽긴 하다. 달격/다이어리 대신 만이천원 상당의 책 한 권 픽이 낫지 않을까. 아마 그놈의 도서정가제 때문에 안되겠지. 아니 뭐라도 이렇게 보내 주셔서 고저 감사합니다.



마지막 컷은 지난주에 정리한 베란다에 자리잡은 나의 소박한 화분들이다.

추위에 비실거리던 내 사랑 해바라기들은 장렬하게 얼어 죽고 말았다. 과감하게 덜어내고 채로 흙을 쳐서 토실토실한 화분들을 다시 만들고 해바라기 씨를 심었다. 지금 심는 게 맞는진 모르겠지만. 올해에는 해바라기 씨를 받지 못해 좀 아쉽다. 새해에는 받도록 노력해야지.

 

한 화분 안에서 아우성치던 스투키를 나누었더니만 다섯 개가 되는 마법이 발생했다.

꼬맹이가 심은 모기 쫓는 풀이라는 녀석은 2년째 건재하다. 놀랍다.

지난 10월에 여주 친구네 집에 갔다가 들판에서 받아와 심은 채송화는 잘 자라고 있다.

튤립 구근을 지금 심어야 봄에 꽃을 피운다고 하던데, 구근을 사야 하나 어쩌나 고민이다.

 

올 한 해도 북플에서 잘 놀았다. 함께 해준 램프의 요정 동지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날린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mini74 2022-12-31 00: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회사 회식 맛집이네요 ㅎㅎㅎ 전 오랜만에 집에서 맥주 한 잔 하고 볼 빨갛게 하고 있습니다 제 양얖으론 강아지님이랑 남편이랑 코 골며 졸고 있어요. 우남편좌개님… 제 사랑은 좌파로 편향된 ㅎㅎㅎ 편안한 밤 보내세요 매냐님. 그나저나 스페인내전이 자꾸 눈앞에 아른거리네요 ㅎㅎ

레삭매냐 2022-12-31 08:58   좋아요 1 | URL
전 그날 오랜간만에 너무 달려서
다음날 아주 고생을 했답니다.
이래서 작작 마셔야...

우넘의편좌개님의 레프트바이어스 -
미니님은 진정 센스쟁이이십니다.

새해에도 이어질 미니님의 촌철살인
유머발랄 기대해 보겠습니다.

스페인 내전의 서사는 고저 묵직합
니다. 무게도 그리고 내용에서도요.

망고 2022-12-31 00: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튤립구근은 주로 가을에 심어요 10월이나 늦어도 11월까지^^ 지금 심어도 잘 나는지 모르겠는데...실내에서는 지금 심어도 되려나요🤔

레삭매냐 2022-12-31 09:00   좋아요 2 | URL
앗 그런가요?

790원 한 구근 사가라는
광고 문구에서는 겨울에
심어야 봄에 핀다고 하던
데 힝 - 역시 이래서 광고
는 믿으면 안되나 봅니다.

지난 봄에 꽃이 올라오는
구근 사다가 심어서 피는
걸 보긴 했는데 금방 죽
어서요.

올해는 미리 도전해 보고
자 합니다. 한 뿌리에 790원
이면...

망고 2022-12-31 09:25   좋아요 2 | URL
튤립 추식구근이라 주로 가을에 심는데 화분에는 겨울에도 심나보네요 튤립 도전 응원합니다 봄에 피면 참 예쁘죠 구근관리 잘 하셔서 매년 예쁜꽃 보시길요😄

bookholic 2022-12-31 01:2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2023년도 사재기는 계속 되길 바랍니다~^^

레삭매냐 2022-12-31 09:00   좋아요 1 | URL
끊을 수 없는 사재기의 유혹구 !

암요, 그러믄요.
계묘년 토꽹이의 해에도 계속
살랍니다.

새파랑 2022-12-31 08: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레삭매냐님 화분도 키우시는군요. 너무 다재다능 하십니다~!! 알라딘 사은품 너무 좋긴 한데 제가 쓰기에는 너무 화려(?)해서 저도 지인에게 줬네요 ㅋ 역시 책쟁이의 책구매는 날을 가리지 않는거 같아요~!!

레삭매냐 2022-12-31 10:29   좋아요 2 | URL
무슨 말씀을요... 저도는
그린썸이 아니라 똥손입
니다. 다 말려 죽이고 -

그저 집안에 너무 삭막해
서 풀이라도 조금 심어
보려고 한답니다.

새파랑님도 지인에게 선물
하셨군요 ^^ 책쟁이들은
고저 책 사들이는 낙에 살
지 않나 싶습니다.

페넬로페 2022-12-31 12: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화성에서, 금성에서~~
언제 적 책인지 갑자기 지난 시간이 그리워집니다.
엄마가 맛깔스럽게 데쳐주시던 문어숙회도 생각나고요.
레삭매냐님께서는 다양한 분야의 달인이신것 같습니다.
내년에도 좋은 글 기대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레삭매냐 2023-01-01 19:47   좋아요 2 | URL
화성 금성, 진짜 옛날 책이지요.

지난 시간들은 모름지기 추억으
로 그리워지나 봅니다.

새해에도 책쟁이로 열심히 책사
고 읽고 쓰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서니데이 2022-12-31 17: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새 책이 늘어나는 만큼, 이전 책들을 조금 더 줄여야 하는데, 그거 어려워요.^^;

레삭매냐님, , 오늘은 올해의 마지막 날이예요.
따뜻한 연말 보내시고, 새해에도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레삭매냐 2023-01-01 19:47   좋아요 2 | URL
올해에는 진차 진차
책 줄이기에 노력해
보겠다는 고진말로
시작해 보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

거리의화가 2022-12-31 20: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매냐님 회식 메뉴가 고급집니다~ㅎㅎ 저는 이번에 치킨집에서 맥주 마셨거든요. 제가 좋아하지도 않는 술인데다가 죄다 튀김. 배만 부르고 넘 힘들었습니다.
암튼 각설하고 이사벨 아옌데 책은 저도 읽어보고 싶던 책이었는데 도전을 못했네요. 스페인 내전 찜해보렵니다.
베란다 화분들 정갈하고 이쁘네요. 저는 하나 있는 식물 화분도 죽여놔서 이후는 생각조차 하질 않고 있어요. 멋지십니다. 초록색 식물을 보니 어서 따뜻한 계절이 왔으면 하는 바람이 드네요ㅠㅠ
한해동안 감사했습니다. 내년에도 잘 부탁드리구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레삭매냐 2023-01-01 19:49   좋아요 2 | URL
저희 1차에서는 양갈비를 때려
먹었답니다 ^^

2차에서는 갈리는 바람에...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
는 구호대로 나가다가 장렬
하게 전사했다는 후문이 -

저도 계속해서 그린킬러가
되는 바람에 좌절도 하지만
또 새싹을 자라나는 녀석들
덕분에 버프를 받아 ㅋㅋ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coolcat329 2022-12-31 20: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문어숙회 진짜 매 주말마다 저의 안주였는데요...문어 다큐보고 이젠 못 먹습니다. 그 생명체가 인간과 교감을 하다니...ㅠㅠ
스페인 내전 책 저도 땅깁니다.
레삭매냐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레삭매냐 2023-01-01 19:50   좋아요 1 | URL
으아~ 문어가 닝겡이들과 교감을!
미처 몰랐네요 ㅠㅠ

저도 문어 먹은 지가 얼마 안되어
서요 켁

감사합니다, 쿨캇트님 새해 복 많
이 받으세요.

자목련 2023-01-02 09: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먹거리와 읽을 거리, 그리고 정리까지 마지막을 잘 보내시고 새해를 맞으셨겠네요. 들어온 책만큼 나가는 책이 있어야 하는데, 올해는 적극적으로 균형을 맞춰야 할 것 같아요. 토끼의 해에도 신나고 즐거운 책읽기 이어가세요!

레삭매냐 2023-01-02 10:07   좋아요 1 | URL
니에 -

드디어 계묘년 첫번째
워킹데이가 시작되었네요.

지난 주에 너무 놀아서
적응이 쉽지 않네요.

자목련님도 새해 즐겁
고 신나는 독서의 시간들
이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