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해방일지
정지아 지음 / 창비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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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허명은 없었다. 도서관에서 빌려다 보려고 했으나, 나에게 그런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주문장을 날렸고, 책이 도착하기 전에 기다릴 수가 없어서 미리보기로 몸풀기를 끝냈다. 어제 집에 돌아가 보니 책이 도착해 있었다. 바로 다 읽어 버렸다.

 

아버지가 죽었다로 시작되는 정지아 작가의 <아버지의 해방일기>에는 질곡진 한국 현대사의 그 무엇이 오롯하게 담겨져 있었다. 누가 봐도 그 엄혹한 시절을 체험하지 않았다면 알 수 없을 그런 이야기들을 작가는 아버지의 죽음이라는,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소멸의 시간을 통해 독자들에게 자신이 맹근 시그널을 날린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왜 자꾸 오래 전에 만났던 영화 <학생부군신위>와 소설 <녹슬은 해방구> 생각이 나는지 모르겠다.

 

혈육보다 모두가 평등한 세상을 꿈꾼 고아리 박사님의 아버지 고상욱 씨는 뼈속까지 투철한 유물론자이자 혁명가였다. 그를 원수로 생각하는 진영에서는 빨치산 혹은 빨갱이로 불렀다. 그런 고인이 노동절에 죽음을 맞으면서부터 소설의 서사가 굴러간다. 서울에서 보따리 장사(강사)를 하던 상주 고아리 박사는 고향 구례로 향한다. 그리고 그곳의 장례식장에서 죽음이라는 삶의 엔딩이 선물한 시대의 화해 혹은 자신이 몰랐던 구빨치 아버지의 진짜 모습을 만나게 된다.

 

소설에서는 고상하고 순화된 사회주의자라는 표현을 쓰지만, 아마 고인은 사회주의자라기 보다 공산주의자에 더 가깝지 않았나 싶다. 우익의 세상에서 전향한 공산주의자는 불가촉천민 같은 존재였으리라. 그리고 자신 말고도 다른 가족들까지 모두 연좌제로 몰아 정상적 사회생활을 하는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기도 했다.

 

산사람으로 사선을 누비며 동지들이 숱하게 죽어가는 모습을 목격한 고상욱 할배는 산에서 내려와 새농민으로 평범한 삶을 살고자 하지만, 세상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았다. 산에서 죽고 살던 동지에게는 위장 자수한 인사에 불과했고, 세상은 그를 전향한 빨치산이자 요주의 인물이라는 낙인을 찍어 버렸다. 생의 마지막 순간에 치매를 앓던 고인은 어느 날 갑자기 전봇대에 머리를 박고 먼 길을 떠나 버렸다. 그리고 유물론자답게 자신의 시원이 먼지이니, 굳이 묘를 쓸 것도 없이 상주 아리에게 타고 남은 재를 뿌리고 싶은 곳에 뿌리라는 말을 남긴다. 진짜 뿌리 깊은 유물론자가 아닌가 말이다.

 

다음에 이어지는 진행은 클리셰이다. 망자와의 화해가 이루어지지 않은 작은아버지와 갈등, 연좌제로 숱한 고초를 겪은 사촌형제들의 이야기 그리고 죽음 앞에 다시 뭉칠 수밖에 없는 이야기들. 그리고 제각각 고인과의 소중한 인연을 지닌 이들이 문상에 나서게 되고, 상주와 마주하게 되면서 펼쳐지는 그동안 도무지 알 수 없었던 이야기들은 참 사무치기도 하고 또 하염없기도 했다.

 

굳이 저자는 늙은 혁명가의 소싯적 행적을 신원하고자 하지 않는다. 자본의 힘이 모든 걸 삼켜 버린 마당에 철지난 이데올로기 타령을 무엇이 중요하다는 말인가. 우리들의 할아버지 아버지들은 자신들이 소중하게 생각한 평등한 세상의 도래를 위해 자신의 소중한 목숨을 걸고 투쟁에 나섰지만, 체제와 자본에 순치된 우리 후손들은 그저 자신들의 일상에만 관심이 있을 뿐이다. 어쩌다 이런 세상이 되었는지 알 수가 없다.

 

타협과 화해의 시간이 장례라는 생로병사의 마지막 이벤트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이 아마도 나에게 영화 <학생부군신위>를 연상시킨 게 아니었을까. 그 위에 한국 현대사의 이데올로기 갈등이라는 묵직한 주제를 토핑으로 얹고, 다소 무거울 수 있는 분위기를 고인의 장례식 준비에 나선 사촌들의 몸을 내던지는 애도와 품앗이 그리고 다양한 인연을 지닌 이들의 등장으로 상쇄시키는 일련의 과정들은 일품이었다.

 

빨치산의 딸이 반동 신문이 주최한 신춘문예 당선으로 문단 활동에 나섰다는 점은 우리 현대사가 가진 구조적 모순을 대변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평생 유물론자였던 혁명가가 말했다시피, 우리 모두는 저만의 사정이 있는 법이 아니겠는가. 오죽하면 말이지. 작년에 발표된 소설집 <자본주의의 적>이라는 책도 있다고 하는데, 연어가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듯 작가의 전작들을 한 번 만나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겨울의 문턱에 선 이번 가을, 간만에 수작을 만나 기분 좋은 독서의 시간이었다는 말을 남기고 싶다.


[뱀다리] 노동자 농민이 평등한 세상의 도래를 위해 자신의 하나 뿐인 목숨을 걸고 투쟁에 나섰던 혁명가들이 정작 노동의 현장에서, 우리 보통 사람들이 하는 노동을 버거워 하는 장면은 정말 그들이 지닌 구조적 모순에 대한 신랄한 저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이 생각하는 혁명이란, 노동의 현장이 아닌 오직 그들의 머리와 판타지 속에서만 가능했단 말인가?

 

해방정국에서 피 끓는 청년들을 사로잡았던 이데올로기 투쟁이 정작 당장 눈앞에 닥친 먹고사니즘 앞에서는 어떤 위력도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는 걸 그들은 정작 몰랐단 말인가. 어쩌면 모든 가치와 사회적 정의조차 집어삼키는 21세기 무시무시한 자본의 위력과 그에 따른 선전선동 앞에 무력해진 개인의 무력함에 대한 경종일 지도 모른다는 점에서 담즙 같은 씁쓸함을 지울 수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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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우 2022-11-03 15: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학생부군신위> 추억 돋네요. 레샥메냐님, 리뷰 잘 읽었습니다. 편안한 밤 보내세요

레삭매냐 2022-11-03 16:26   좋아요 0 | URL
그렇죠, 책 보는 내내
그 영화 생각이 났습니다.

감사합니다.

거리의화가 2022-11-03 16: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대한민국처럼 세대 간의 화해가 필요한 나라도 드물 듯합니다. 작가가 이 과정을 아주 잘 그려낸 모양이네요. 도서관에서 빌려보고 싶은데 흠... 최신작이라 경쟁률이 치열한가봅니다ㅠㅠ

레삭매냐 2022-11-03 16:32   좋아요 1 | URL
공감하는 바입니다.

산업화 세대의 공로에 대해
현 세대들이 인정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많이 섭섭해
하신다는 느낌입니다.

그 부분을 정치인들이 파고
들어 갈등을 확산시키고 있
기도 하구요.

항상 대출 중 그리고 예약
중이라 결국 사서 읽었네요.

독서괭 2022-11-03 16: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이 책 최근에 북플에서 많이 보이던데요. ‘허명은 없다‘라며 별 5개 주시고 수작이라 칭하시는 걸 보니 읽어봐야지 싶습니다.

레삭매냐 2022-11-03 16:32   좋아요 1 | URL
아주 가독성이 뛰어나서
금방 읽을 수 있었습니다.

지난달 독서 슬럼프였었
는데 이달에는 쫌 달려
보렵니다.

새파랑 2022-11-03 17: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왠지 첫문장에서 <이방인>이 떠오르네요 ㅋ
이번달에 달리시는 레삭매냐님을 기대하겠습니다~!!

레삭매냐 2022-11-03 17:47   좋아요 1 | URL
월초 출발이 산뜻하네요.

오늘 도착 예정인 로베르토 아를트
의 <미친 장난감> 그리고 발자쿠
선생의 <사촌 퐁스> 마무리하고
읽던 책들 다시 돌아갈 계획입니다.

라로 2022-11-04 01:26   좋아요 1 | URL
저도 지난 달은 정말 미적거렸는데이번 달은 좀 다를 것 같아요!!! 매냐님 따라쟁이 라로..😅😅😅

라로 2022-11-04 01: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 읽으셨군요!!! 이 책 정말 재밌었어요!!!

레삭매냐 2022-11-04 09:40   좋아요 0 | URL
그러니깐요...

예전에 32년 전 <빨치산의 딸> 시
절에는 책이 나오자마자 판금되고
저자는 국보법 위반으로 불구속기
소되었었다고 하네요.

이 책의 모태가 되는 <빨치산의 딸>
이 25살에 쓴 책이라니 놀라울 따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