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8.1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그동안 '월간 샘터'를 만나 온 독자들이라면 이번에 소개할 2018년 신년호를 보면 어딘가 모르게 달라진 '월간 샘터'를 만나게 될 것이다. 전체적으로 코너의 순서가 달라졌고 없던 코너들이 대거 생겼는데 바로 이 새롭게 생겨난 코너들이 개인적으로 참 좋아서 새로운 한 해의 시작을 '월간 샘터'를 먼저 만나 시작하는 것도 참 좋구나 싶어진다.

 

'해오름달'에 걸맞게 1월호의 특집 주제는 '처음이라 힘드시죠?'이다. 아마도 매년 이맘 때쯤이 되면 한 해를 돌아보면서 자신에게 뿌듯한 마음도 있겠지만 신년 초 세웠던 계획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는 등의 자책도 하게 되면서 아울러 새로운 해에는 기필코 지키리라는 생각으로 또다시 계획을 세우게 될텐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부담을 내려놓고 누군가의 첫걸음, 처음에 대해 읽어봄으로써 도전 의식을 일깨워보는 것도 좋겠다.

 

 

소소하지만 정감어린 이야기들이 가득한 것이 '월간 샘터'만의 매력이 아닐까 싶은데 이는 <아무것도 아닌 것들의 위로>라는 코너를 통해서부터 시작되며, 매달 한 인물의 인생사를 짧지만 진솔하게 들어볼 수 있는 <이달에 만난 사람>을 다시 만날 수 있었던 것도 좋았다. 이달에는 지난 1984년부터 무려 600여 개의 국내 오일장을 찾아다니면서 장터의 풍경을 카메라에 담아 온 정영신 작가의 이야기와 그녀의 사진이 소개된다.

 

<할머니의 부엌수업>이 전진배치 되어 있다는 점도 달라진 점이라고 할 수 있고 이외에도 새롭게 등장한 코너들이 많은데 그동안 '월간샘터'가 사람들의 스토리에 집중한 면이 있다면 1월호부터는 좀더 다각화된 분야, 다양한 소재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교양을 넘어 종합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것 같아 좋다.

 

<디자인 이노베이션>, <친환경 탐구 생활(개인적으로 작지만 실천해볼 수 있는 좋은 정보인것 같다)>, <삼시세끼 철학>, 과학, 경제, <감성마을 산책> 등이 있어서 확실히 콘텐츠가 다양화 되었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다. 또한 국내의 이야기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둥글둥글 지구촌 소식>과 같이 국외 내용도 다루고 있고 <똑똑한 앱>과 같이 시대적인 트렌드도 반영한 코너의 등장은 흥미롭다.

 

유명 인사들의 원고, 일반 시민들의 삶의 애환이 담긴 이야기와 함께 다양한 분야에 있는 사람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점도 참 좋아서 계속 읽어 온 '월간 샘터'의 새로운 시작을 함께 할 수 있어서 마치 큰 선물을 받은 기분이라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참고로 '월간 샘터'는 올해부터 달력 부분도 생겼으니 다이어리를 구매하지 않은 사람들은 '월간 샘터'를 활용해도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