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갯벌
오준규 지음 / 계간문예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환경오염과 환경파괴로부터 발생하는 2차적인 문제는 결코 단순하지가 있다. 그 실상은 실로 심각하다. 동식물의 생명을 위협하는 동시에 그로인한 인간의 터전과 생명까지 위협받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도 개발이라는 이유로 우리는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너무 밝게만 그려내고 있다. 그 개발로 인해서 일어날 환경파괴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상당히 관대한 것 같다. 아직 눈앞에 보이질 않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한번 사라진 생물종은 다시 생겨나지 않는 것처럼 파괴된 자연은 되돌리기 힘들거나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새만금 개발사업으로 인해서 사라지는 갯벌의 모습을 지극히 현실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너무 사실적이라 다소 충격적이기까지기 하다. 하지만 동시에 이 사진 속의 이미지들은 우리가 제대로 인식해야할 현 주소이기도 하다.

 

 

 

현재 네덜란드의 주다치 방조제(32.5km)보다 1.4km가 더 긴 33.9km의 기록으로 세계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는 새만금 방조제의 모습이다. 사진으로 봐도 놀라운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새만금 개발사업이란 과연 무엇일까? 나 역시도 이에 대한 자세하고 정확한 이야기는 못할 것 같다. 그저 신문이나 TV 뉴스로 들어는 봤지만 그게 뭐냐고 묻는다면 확실한 대답을 할 자신이 없기에 책에 소개되고 인터넷에 소개된 이야기를 찾아 보았다.

 

갯벌이 사라지게 된 그 원인이 새만금 개발사업이라면 그것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새만금 개발 사업

 

1991년 11월 방조제 착공에 이어 2010년 4월 27일 19년간의 공사를 마치고 준공된 대규모 국책사업 전라북도 군산과 부안을 연결하는 33.9km의 방조제를 축조한 후 간척토지와 호소를 조성하여 국토의 효율적 활용을 도모한다는 취지에서 1991년 착공에 들어간 국책사업이다.

 

새만금 방조제는 1988년 노태우 정부 시절 '새만금지구 기본조사 및 실시 기본계획(안)'이 마련되면서 본격적으로 공사 준비에 들어갔고, 1991년 11월 28일 착공됐다. 하지만 시화호 오염을 계기로 환경오염을 둘러싼 논란이 일어 1999년 환경 관련 민관공동조사를 추진, 2003년 법원의 방조제 공사 중지 결정으로 2차례 공사가 중단됐으나 2006년 3월 대법원 확정 판결로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이후 2007년 새만금 내부 토지개발계획이 마련되고, 그해 12월 새만금사업 촉진을 위한 특별법이 제정됐다. 새만금사업계획 수립 당시에는 세계 최대의 간척 농지를 조성하는 것이었지만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한 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그해 2월 새만금을 농지 중심에서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개발하겠다는 수정안을 발표했다. 따라서 농지(30%)가 대폭 축소되는 대신, 산업과 관광에 중심을 둔 복합용지 비율이 70%로 늘어났다.

 

새만금 방조제는 공사가 재개된 후 2010년 4월 27일 준공을 마침에 따라, 그간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였던 네덜란드의 주다치 방조제(32.5km)보다 1.4km가 더 긴 33.9km의 기록으로 세계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한편, 새만금 방조제 준공과 함께 새만금 개발사업은 1단계 용지를 매립, 기반시설 조성 단계에서 2단계 내부개발 및 조성 사업으로 전개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사전]

 

아직까지 몰랐던 사람들이 있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서 제대로 알아가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물론 나를 포함해서 말이다.

 

 

자연은 인간에겐 삶의 터전이 되는 곳이다. 그렇기에 그곳에 사는 현지인들에게 있어 갯벌은 생계 수단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런 갯벌이 새만금 개발사업이라는 이유로 사라져 간다면, 그리고 그런 황폐화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면 과연 우리는 그점에 대해서 무엇을 말할 수 있을까 싶어진다.

 

이다음부터는 사라지는 갯벌의 모습과 그로 인해서 바다 생물의 죽음, 마치 사막으로 변해버린 듯한 사진들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참혹하다는 말이 무엇인지 그 말의 의미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보여준 이 사진들 외에도 책에서는 갯벌이 사라지기 전과 그 이후의 바다와 우리 인간의 모습이 극명하게 대비되고 있다. 그리고 바로 이런 대비를 통해서 우리는 지금 우리가 행하고 있는 모습을 제대로 인식하고 그런 행위가 가져오는 결과를 바로 볼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진 한장이 모든 것을 말할 순 없을 것이다. 새만금 개발사업의 장단점도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이대로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말 만큼은 꼭 하고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