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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네 시의 루브르
박제 지음 / 이숲 / 2011년 10월
평점 :
루브르는 명실공히 프랑스의 상징이다. 프랑스 현직 대통령의 이름은 몰라도 루브르는 박물관은 안다. 그리고 그곳에 세계적인 명화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가 있다는 것도 말이다.
아무튼 루브르는 전세계인들이 한번쯤 관람을 꿈꾸는 꿈의 장소이며, 프랑스인들에겐 자부심의 상징이기도 하다.
루브르에 전시된 작품을 제대로 보자면 한달로도 어림없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고, 외국에 분관을 낼 것을 고려한다는 의견을 들은 적도 있다.
이 책은 제목부터 감각적이다. 과연 오후 네시의 루브르는 어떤 모습일까? 유럽의 오후 햇살과 노을이 적당히 어우러진 자연광을 맞고 있을 작품은, 그 작품 앞에 서 있는 나는 또 어떤 감동을 받을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한다.
저자의 서문에 따르면, 프랑스 왕가의 궁전이었다가 1793년부터 예술품을 소장하게 되었다는 루브르 박물관은 하루 방문객 수가 1만 5천 명, 한 해에 850만 명을 육박한다고 한다. 루브르가 소장한 작품은 모두 44만여 점이라고 한다. 숫자로 써 놓으니 그런가 보다 싶지만 도대체가 그 정도를 가늠할 수 없는 숫자이기도 하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이전과는 조금 다르게 肖, 俗, 風, 性, 聖 을 주제로 작품들을 나누어서 루브르를 소개한다.
肖(초) : 잊을 수 없는 얼굴을 그리다
俗(속) : 거친 세상을 그리다
風(풍) : 바깥세상을 그리다
性(성) : 저항할 수 없는 유혹을 그리다
聖(성) : 영원한 어머니의 슬픈 아들을 그리다
각 다섯가지에 어울리는 작품을 소개함에 있어서도 단순한 작품해석만을 하지는 않는다.
↑ 肖를 주제로 한 그림, 모나리자
그 작품의 작가에 대한 간략한 정리에서부터 그 그림을 그린 시대의 사회 문화적인 경향이나 흐름, 배경 등도 그림의 해석과 함께 역사적 의미까지도 담고 있다. 단순히 한 작품을 해석하고 소개하는 차원이 아니라 그 작품과 연관된 전반적인 역사의 한부분을 만나는 것 같다.
물론 작가의 한 작품만을 담고 있지는 않다. 소개된 작품이외에도 여러 작품들이 심지어 루브르에 소장된 작품이 아닌 다른 국가의 미술관에 소장된 작품도 함께 소개하고 있기에 미술 작품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그다지 유명하지 않은(비교적 우리에게 친숙하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들을 많이 접할 수 있어서 오히려 새로운 접근이 아닌가 싶다.
<오후 네 시의 루브르>는 단순한 미술 작품에 대한 교과서적 해설서가 아니다. 그렇다고 루브르 관광 안내서도 아니다. 이 책은 루브르에 소장된 각각의 작품들에 얽힌 역사적 사실과 독자들이 충분히 흥미로워할만한 에피소드들을 담고 있다. 정보와 재미를 적적히 곁들이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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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작품을 해석함에 있어서도 단순한 작품의 탄생에 얽힌 스토리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의 표현 기법이나 미술적, 회화적 기법까지도 설명해 준다.
작가의 탄생과 성장 환경, 내력 등은 그의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작품과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그런만큼 저자는 책속에서 그런 점도 놓치지 않고 포착해 낸다. 작품과 작가의 절묘한 관계적 설명과 그 표현의 배경까지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루브르라는 단어를 보고서 루브르 박물관의 정경이나 건물 내부에 대한 사진 등을 기대하신 분들이라면 작품만 소개된 모습에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루브르가 소장한 그림들에 대한 좀 더 특별한 시각에서의 접근을 통한 느긋하지만 자세한 감상을 원하신다면 현명한 선택이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