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 뇌를 키우는 2세 교육 - 첫 반항기에 접어든 아이를 위한 뇌 교육 천재 뇌 시리즈
구보타 기소 지음, 이수경 옮김 / 서울문화사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내 아이가 똑똑하고 지혜로웠으면 하는 바람은 모든 부모의 마음일 것이다.
그런데 천재 뇌를 키워준단다.
물론 어느 정도의 과대 포장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서 느낀 점은 책속의 뇌발달 놀이와 활동들을 통해서 충분히 아이의 뇌를 자극할 수는 있겠다 싶었으며, 동시에 책에서 말하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들을 통해서 엄마와 아이의 정신적 교감을 통한 사회성 발달과 인성 발달에 더 좋겠다 싶었다.


저자는 하고 많은 나이 중에 왜 2세를 강조하고 있을까?
조기교육이 중요하다는 말은 아이 교육에 크게 관심이 없는 부모도 이미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동시에 지나친 조기 교육에 의한 그 폐해도 보면서 어쩌면 한편으로는
"그래 애들이 어릴 땐 놀아야지, 뭘 저렇게 극성이야!" 
라고 말할지 모른다.
뭐든 지나치면 문제가 되는 건 맞다. 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놀게 할 수는 없다.
놀긴 노는데, 이왕이면 아이의 뇌를 자극해서 아이의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면 좋다는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2세가 적기인 것이다.
뇌의 크기(지능)를 결정하는 신경세포와 시냅스의 수가 이 시기에 교육을 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천양지차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에 대한 주장을 각종 뇌신경학적 자료를 통해서 과학적으로 주장한다.


위의 내용은 저자가 제시하는 2세 아이에게 적절한 뇌 발달 방법이다.

또한 뇌의 발달을 위해서 2세 아이에게 적절한 감각자극이 주어질 때 그 발달 정도는 실로 가속도가 붙는 정도라고 한다.
이에 따라 저자는 손과 손가락 쓰기, 발놀림 익히기, 회화력 높이기, 사회성 익히기 라는 4가지의 타이틀 아래 아이의 감각을 자극하여 뇌 발달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하고, 쉬운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손과 손가락 쓰기에서는 물건을 창조하는 손 만들기라는 목표 아래, 공놀이, 찰흙 놀이, 악기 놀이 - 1, 손끝으로 집어서 놀기, 가위바위보 놀이, 단추 놀이, 그림 그리기, 종이 찢어 붙이기, 종이접기, 쌓기 나무 놀이, 악기 놀이 - 2 등을 제시하고 있다.


그전에 먼저 손과 손가락 쓰기에서 해야할 학습 목표를 소개하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제시한다. 그리고 손가락을 쓰는 놀이의 포인트에서는 놀이 과정에서 지켜야 할 공통된 주의사항을 말하고 있다.


손과 손가락 쓰기에서 제일 처음 나온 공놀이 방법을 살펴 보자.
공놀이를 통해서 기를 수 있는 능력(예측)을 먼저 상당에 제시하고, 그 아래 이 놀이를 통해서 기를 수 있는 감각을 제시한다.
본문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공놀이를 해야하는지 그 자세한 방법, 처음 공놀이 방법, 거기에서 나아가 좀 더 섬세하고 조금 더 복잡한 공놀이를 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아이의 감각력을 키워 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놀이 과정에서 동시에 기를 수 있는 다른 부차적인 활동들도 소개한다. 예를 들면 처음에는 혼자서, 그 다음엔 엄마와 주고 받기 하는 식으로 공놀이 점차 극대화 시킴으로써, 손 감각을 기르는 동시에 다른 사람과 함께 경쟁하는, 함께 노는 것도 가르치는 것이다.
또한 본문 아래에는 말랑말랑 누뇌 교실이라고 하여서 이 놀이를 통해서 아이의 뇌 어떤 부분이 발달 되는지를 설명하고, 엄마가 이 놀이에서 주의해야할 점, 아이의 놀이시 따로 신경써 줘야 할 부분을 제시한다. 일종이 부모 가이드라인인 셈이다.




발놀림 익히기에서는 전두극을 강화하는 날마다 걷기라는 목표로, 빨리 걷기와 계단 오르기, 생각하면서 걷기, 공차기, 점프하기, 놀이터에서 놀기, 기차놀이, 술래잡기 놀이, 숨바꼭질 놀이, 세발자전거 타기를 제시한다.






회화력 높이기는 인간에게 필수적인 언어 배우기라는 주제로, 그림책 읽어주기, 단어력 기르기, 수와 숫자 기억하기, 두 단어 연결하기를 소개하고 있다.






사회성 익히기에서는 어울려 살기 위한 기초 다지기를 목표로, 규칙 지키기, 하루의 리듬 만들기,
인사하기, 오감 자극하기를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2세 아이의 특성상 나타나는 문제들에 대한 대표적인 8가지의 궁금증들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책 표지에 나와 있는 내용인데 이 책의 핵심이라고 봐도 좋겠다.

이 책이 무엇보다도 좋았던 점은 사진에 실린 내용을 봐서도 알겠지만 결코 뜬구름 잡는 소리도 아니고, 비싼 교구를 사서 하라는 소리도 없다. 거기다가 엄마가 봐도 이해가 되지않는 힘든 내용도 아니다.
바로 생활 속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고(대부분 아이의 장난감 바구니에 있는 것들이고, 나머지는 주변에 있는 것들이다.), 책을 보면서 아이와 엄마 둘이서 충분히 할 수 있는 놀이다.
그리고 놀이 과정에서 엄마가 아이에게 해야할 피드백까지도 알려 주며, 아이의 반응에 대한 지침도 있으며, 놓치기 쉬운 주의사항도 다시 한번 체크하고 넘어간다.
거기다가 각 파트별 놀이의 순서가 아이의 발달과정을 고려한 노력이 보인다.
무턱대고 이 놀이 다음 저 놀이가 아니라, 아이의 감각이나 신체발달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 놀이 다음에는 다음 놀이가 가능한 발달 정도까지 생각했다는 것이다.
작지만 세심한 배려이고, 그래서 다른 책들과 차별화 되는 점이 아닌가 싶다.
무엇보다도 전 과정에서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에게 엄마(물론 아빠도 마찬가지다)와 교감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