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 -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자성어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들어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 문해력의 부족이다. 이는 학생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나타나 한때 인터넷에서 사흘이 3일이라는 것을 알지 못해 검색하는 지경에 이르렀을 정도이다. 오죽하면 학교에서는 수업 진도를 나갈 때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를 이해시키느라 수업 진도가 제대로 나가지 않는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생긴 것일까? 이는 분명 한자 공부와도 무관하지 않다. 내가 학교를 다닐 때만 해도 한자는 필수과목이였고 한자와 한자어 공부를 많이 했다. 게다가 도대체 뭔 말인가 싶은 신조어도 많지 않았고 원래의 뜻을 파괴한 단어 사용도 많지 않았던게 사실이다. 

 

그런데 최근을 보면 한자 공부가 부족하고 신조어는 넘쳐난다. 게다가 아이들은 독서를 통해 문해력과 사고력을 익혀야 하는데 이마저도 이뤄지지 않는것 같다. 우리말의 3분의 2 가량이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문해력 저하도 문제지만 상식의 저하도 심각하게 보아야 할 문제일 것이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고자 문해력을 높인다는 다양한 책들이 출간되는데 그중에서도 한자와 한자어 공부는 정말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학교에서 할 수 없다면 개인적으로라도 한자와 한자어 공부를 해야 하고 그중 사자성어도 빼놓을 수 없는 내용이라 생각한다. 

 

『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 는 그런 목적을 위해 유용할 책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필수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사자성어를 담고 있는데 부제에 쓰인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자성어’라는 표현이 괜히 붙여진게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어휘력과 문해력, 나아가 독해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며 더불어 한자 공부도 할 수 있는데 교과서 필수 사자성어라는 점에서 더욱 유익한 책일 것이다. 

 

ㄱ~ㅎ 순으로 사자성어가 정리되어 있고 해당 사자성어가 우리말 독음, 한자로 적혀 있고 그 뜻이 타이틀로 나온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들어가면 이 말의 유래를 알 수 있고 사자성어 풀이가 나오며 쓰인 한자들을 한자 한자 풀이해서 배울 수도 있다. 

 

그리고 해당 사자성어와 관련한 다른 사자성어(유의어)도 추가로 알려주기 때문에 하나의 사자성어 공부를 통해서 더 많은 사자성어를 알고 어휘력을 늘릴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한자를 직접 써볼 수 있는 페이지도 있으며 실제 우리가 이 사자성어를 어떻게 사용(표현)하면 되는지를 예시문처럼 보여주기 때문에 일종의 뉘앙스를 실제 문장에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꼭 10대뿐만이 아니라 어른들이 함께 봐도 좋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