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테크로 생각보다 많이 모았습니다 - 경제지 홍 기자가 알려주는 똑똑한 절약의 기술
홍승완 지음 / 가디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을 모으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지출보다 수입이 월등히 많을 때이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소득은 한정적이다 못해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할 정도이다. 당장 마트에 장을 보러가면 뭔가몇 개 담지도 않았는데 이미 10만원 단위는 훌쩍이다. 예전에는 만원 한 장으로 살게 없다고 했을지 몰라도 이제는 10만원으로는 4인가족 일주일 식비가 가능할까 싶어진다. 

 

그런 가운데 N잡러에 수입 파이프라인의 다각화, 코인이나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등 온갖 재테크 관련 기술을 알려주는 책들이 소개되지만 일반인이 하기엔 참 쉽지 않다. 뭐 그래서 부자도 아무나 되는게 아니지라고 한다면 그 말도 맞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우리 주변을 둘러봐도 보통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평범하게 직장다니고 수입을 저축하고 절약하고 대출 받아 집 사고(요즘 이 조차도 힘들어졌지만)... 그렇다면 보통 사람들은 절대 돈을 모으기 힘들까?

 

 

분명 아닐 것이다. 그리고 진짜 아니라고 경제지 홍기자는 말한다. 제목이 상당히 의미심장하다. 티끌 모아봤자 티끌이라고도 하지만 그 티끌마저 없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요즘은 돈을 거의 쓰지 않는 무지출 챌린지가 인기인 것도 씁쓸하지만 현실적인 부분도 반영된 것일테다. 

 

그렇기에 의외로 많이 모았다는 짠테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책을 펼쳐보면 의외로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이는 단순히 짠돌이 비법으로 치부하기엔 저평가된 그야말로 기본 중의 기본인 금융지식과 상식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미 어느 정도 재테크나 절약 등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분들에겐 이 내용이 다소 약해볼 수 있기에 나온 과소평가가 아닐까 싶다. 

 

무심코 지나쳤던 것들을 다시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이 책이 아니였다면 몰랐을 이야기들이 꽤나 많다. 확실히 부지런하게 정보를 찾아내고자 노력하는 사람만이 돈도 모을 수 있는 것다. 

 

 

최근 다양한 계층을 위한 정부지원금만 해도 그렇다. 의외로 찾아보면 지자체,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의 종류가 다양하다. 특히 젊은 층을 위한 다양한 금융혜택들은 찾아보면 정말 많다. 그런 정보도 빠르게 알아내야 소위 선착순 마감이 있는 경우에는 제때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모르면 절대 받을 수 없는 것들이다. 

 

책은 다양한 금융 정보, 제도적 지원책, 그리고 저축이나 투자 관련 정보들이 소개된다. 그런 것들은 초고수를 향한 정보가 아니다. 오히려 재테크와 금융 방면의 어린이에 가까운 사람들을 위해 차근차근 알아갈 수 있게 해주는데 이는 곧 아끼고 저축하고 적절한 투자와 지원을 받음으로써 돈을 모아가는 과정을 통해 돈이 모이는 재미를 알게 해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받은 용돈을 통장을 만들어서 저축을 해줬더니 아이는 돈을 정말 갖고 싶은게 있지 않는 이상 잘 쓰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신이 저축한만큼 쌓이는 돈의 단위가 달라진다는 것을 통장 내역을 통해 스스로 보기 때문이다. 

 

일단 돈이 모이는 즐거움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에서도 생각해봐야 하는데 진짜 필요한지, 그저 마음이 갖고 싶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욜로, 파이어족 등 극과 극의 다양한 용어들이 있지만 시류에 휩쓸리지 말고 재테크에도 줏대와 꾸준함이 필요해 보인다. 그리고 정말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잔테크부터 시작하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