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개 주니어김영사 청소년문학 17
주니어김영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예측불가. 계획대로 되면 참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때 오히려 우리의 삶을 강하게 때로는 다양한 경험을 하게 만들기도 한다. 바로 이송현 작가의 청소년소설인 『보조개』도 그러하다. 도흠과 다경이 처음 계약 연애나 다름없던 연애를 하게 되었을 때는 분명 서로가 각기 다른 목적에 의해서였을 것이다. 그러나 자꾸 부딪히다보니 어느새 감정은 처음과는 다른 모습으로 변하간다.

 

10대 사춘기 소년 소녀의 이야기를 담아낸 이 작품은 웃을 때 얼굴에 생기는 보조개마냥 서투르지만 순수한 모습을 미소를 짓게도 한다. 

 

도흠은 엄마에 대한 복수심 때문에, 엄마가 도움을 받고 있는 다경에게 접근한다. 하지만 다경을 망치고 싶었던 애초의 목적과는 달리 다경이의 보조개를 보는 순간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 경험을 하고 자신의 원래 목적과는 달리 다경에 대한 마음에 점차 진심이 되어간다. 

 

이 정도까지하면 마치 아이들의 풋풋한 첫사랑을 담아낸 소설인가 싶기도 하지만 다경과 도흠의 주변을 둘러싼 인물들의 현실감 넘치는 모습들은 단순한 청소년 소설의 말랑말랑한 모습들을 담아내지 않는 깊이감도 존재한다. 

 

보통의 가정과는 다른 도흠의 가정 내 경제 활동 담담역할은 도흠을 그 사이에서 심리적으로 불안하게 하고 엄마에 대한 복수라는 생각하게 만들고 그런 도흠이네 가족의 모습은 여러모로 안타깝게도 하고 다경 역시 그 또래 아이들이라면 고민하게 될 공부와 좋은 성적이라는 부담감에 짓눌러 있음을 알게 한다. 

 

그렇기에 다소 불순한 의도로 시작된 둘의 연애는 불안한 마음과 함께 풋풋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중적인 구조로 읽는 묘미를 선사한다. 오롯이 자신들의 목적에서 시작된 연애이지만 그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해가는 모습은 아이들을 조금 더 성숙하게 만드는 계기로 작용한다. 어쩌면 아이들은 그속에서 각자가 처한 상황도 조금이나마 이해해가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해보게 만드는 작품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