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것이 과학이야! - 과학력이 샘솟는 우리 주변 놀라운 이야기 과학하는 10대
신방실.목정민 지음 / 북트리거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라고 하면 어려운 학문으로만 생각하기 쉬운데 요즘은 일상생활과 맞닿아 있는 과학 이야기를 다룬 책들이 많아서 시험 공부를 위해서가 아니라면 과학도 결코 어렵지 않고 우리들의 삶과 무관하지 않고 오히려 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데 이번에 만나 본 『세상 모든 것이 과학이야!』도 바로 그런 장르의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제목이 책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그대로 보여주는데 과학에도 여러 분야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 먼저 물리를 시작으로 화학, 생명, 지구과학으로 세분화해서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사실 과학 용어만 딱 떼어놓고 보면 이 용어(내지는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기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이것을 우리 주변의 것들과 연결지어 보여주기 때문에 일단 거부감없이 그리고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특히 이슈라든가 흥미로운 소재들을 예시로 들어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같은 내용이라고 해도 좀더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다. 예를 들면 과연 연필심으로 다이아몬드를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궁금증 해결이나 코로나 사태가 발생한 이후 온/오프라인에서 품절대란을 불러왔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사려고 했던, 심지어 사재기나 폭리를 취하며 판매해서 문제가 되기도 했던 손소독제를 소재로 알코올에 대해 이야기 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현재로써는 인간은 불사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냉동인간에 대해 들어보았을텐데 이 책에서는 이와 관련해 얼음과 불사의 꿈의 연관성을 이야기하고 있고 숙면을 자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궁금해질만한 내용도 나온다.

 

지구과학은 우주공학 분야와 맞물려 언제 보아도 흥미로운 주제인데 아무런 생명력이 없을것 같은 사막 같은 건조 기후에도 꽃을 피우는 식물이 있고 우주 탐사와 관련한 행성 이야기, 그리고 분명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 외계 생명체에 대한 이야기로 책은 흥미를 북돋우고 있다.

 

적절히 일러스트를 사용해서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과학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해주고 무엇보다도 책 자체가 어렵지 않게 설명되어 있다는 점에서 가장 좋았는데 적어도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만큼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