캣보이 - 시크한 고양이 헨리의 유쾌발랄툰
벤지 네이트 지음, 조윤진 옮김 / 문학테라피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완견, 애완묘라는 말을 넘어 이제는 반려동물이라는 표현이 더 잘 어울릴 것이다. 그리고 자신과 함께하는 동물들을 주인공으로 그들과의 생활기를 담은 책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 어쩌면 『캣보이』는 그 수준을 넘어 아예 반려묘가 사람이면 어떨까하는 상상력을 그림으로 표현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책 속 주인공인 올리브는 미술을 전공했지만 아직 확실한 직업을 구하지 못해 바리스타로 일하고 있다. 헨리라는 검은색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데 어느 날 별똥별을 보면서 소원을 빈다. 자신의 고양이가 사람이 되면 좋겠다고 말이다.

 

그러나 다음 날 이 소원이 진짜로 이뤄지면서... 그리고 이제는 인간이 된 헨리와 함께 생활하면서 올리브는 깨닫게 된다.

 

‘소원을 빌 땐 좀더 신중해야 한다는 걸.’(p.9)

 

 

책을 보면 헨리가 여자옷을 입고 있긴 하지만 사실 헨리는 수컷이다. 갑자기 사람이 된 헨리가 입을 옷이라곤 같이 사는 올리브의 옷 밖에 없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여자옷을 입게 되어서 그렇지 엄연히 수컷인 것이다.

 

사람이 되었지만 여전히 습성이나 행동, 생각은 고양이에 머물러 있는 헨리. 그렇기에 인간인 올리브가 마주하는 하나의 사건에서도 각기 다른 반응을 보일 수 밖에 없다. 그 차이가 이 책을 읽는 묘미가 될 것이고 한편으로는 이게 정답은 아니겠지만 과연 우리 집 고양이는 무슨 생각을 할까에 대한 상상력을 극대화시킨 부분이라고 볼 수 있어서 재미있다.

 

고양이 특유의 붙임성, 그리고 새침하지만 주인인 올리브를 생각하는 마음은 곳곳에서 묻어난다. 무모하리만치 솔직하고 거리낌없이 행동해서 때로는 올리브를 당황하게 하지만 다소 소심하고 자신감이 부족해 보이는 올리브에겐 든든한 지원군이 되기도 한다.

 

자신이 고양이였는데 펫시터로 일하며 오히려 올리브보다 돈을 더 많이 벌기도 하고 올리브의 친구이나 별로 친하지 않았던 아이들의 파티에 초대받아 가기도 하고 파자마 파티를 한다면서 집으로 부르기도 한다.

 

아마도 올리브가 고양이 헨리와 살았더라면 절대 하지 않았을 행동들을 사람이 된 헨리를 저지른다. 그렇지만 결론은 올리브도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는 사실.

 

 

자신의 반려묘가 사람이 된다면이라는 설정에서 시작된  이야기. 흥미롭다. 더욱이 책의 마지막에는 작가인 벤지 네이트와의 인터뷰도 실려 있다. 책에 등장하는 올리브와 헨리가 입은 옷은 실제로 벤지 네이트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구매가 가능하기도 하단다.

 

흥미로운 설정의 재미난 이야기를 읽을 수 있었던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