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노보노, 오늘 하루는 어땠어?
이가라시 미키오 지음, 고주영 옮김 / 놀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노보노 시리즈는 제대로 본 적이 없었다. 그러다 놀(다산북스)에서 출간된 도서들을 통해서 처음으로 제대로 읽었는데 일단 캐릭터가 참 귀엽다. 단순한 선들의 연결 같아서 단조로움도 느껴지지만 그래서 뭔가 복잡하지 않아 부담스럽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면 이상한 말일까.

 

화려한 색감과도 거리가 멀어 왠지 모르게 스토리에 더 집중하게 만들었던 책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야기가 많이 나오지도 않는다. 보노보노의 오리지널 시리즈나 아니라 보노보노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정도가 되어야 제법 글들이 많이 나왔으니 말이다.

 

그래서 여러모로 부담이 없었던것 같아 은근한 매력으로 빠져들었던 캐릭터이기도 하다. 사실 처음에는 얘가 어떤 종류의 동물인가 싶었던 때도 있었지만 이제는 어느 덧 행복이라는 것은 결국 멀리 있는게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보노보노의 이야기의 귀기울이게 되는것 같다.

 

그런 가운데 만나게 된 책 『보노보노, 오늘 하루는 어땠어?』는 여전히 무심한듯, 그러나 귀엽고 사랑스러운 보노보노와 친구들 그리고 가족들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특히나 이 책이 의미있는 것은 처음 보노보노 시리즈가 세상에 선을 보였던 1986년(상당히 오래되었다. 생각보다 더 오래...)에 고단샤 만화상을 수상한 이래로 무려 30년이라는 시간이 넘도록 연재를 이어가고 있는데 『보노보노, 오늘 하루는 어땠어?』는 소위 ‘결정판’이기 때문이다.

 

뭔가 더 의미있게 다가오지 않는가. 무려 ‘결정판’이다. 그동안 연재되었던 수백 편의 보노보노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재미있는 에피소드만을 따로 모아 놓은 그야말로 best of best인 셈이다.

 

실제로 이 책에 담겨져 있는 에피소드들은 독자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에피소드들을 위주로 이 책의 원작자이기도 한 이가라시 미키오와 다케쇼보 편집부가 함께 엮은 것이라고 하니 말이다.

 

보노보노는 어딘가 모르게 철학자 같은 말을 한다. 간혹 아이들이 뜻하지 않은 말로 어른들을 깜짝 놀라게 하고 정신이 번쩍 들게 하는 현자 같은 말을 할 때가 있다. 어떻게 저런 말을 할까 싶을 때가 있는데 보노보노는 비록 동물의 모습을 한, 그리고 아직 아이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지만 하는 말이나 행동을 보면 왠만한 나이만 먹은(?) 어른들은 뛰어넘는 지혜와 철학을 보여준다.

 

아마도 그런 이야기들이 이 책에 담긴 에피소드에는 더욱 많이 담겨져 있지 않나 싶고 그래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더욱 많이 받은 에피소드들일거라고 생각한다.

 

아직도 보노보노의 이야기를 만나보지 않은 사람들에겐 이 ‘결정판’ 만큼은 꼭 읽어보길 권하고 싶고 이미 보노보노의 매력에 빠져 있다면 이 책은 더 큰 감동으로 다가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