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처럼 내가 싫었던 날은 없다 - 무너진 자존감을 일으켜줄 글배우의 마음 수업
글배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처럼 내가 싫었던 날은 없다』니...

 

그래, 유독 그런 날이 있다. 이상하게 내가 싫어지는 날, 그래서 내가 내가 아니였으면 싶고 다른 사람이였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해지는 날 말이다. 그런데 제목처럼 그런 생각이 드는 날은 정말 다른 때보다 뭔가를 더 잘보고 싶었던 날이였던것도 같다.

 

하지만 그러질 못하니 더 큰 실망감에 괜시리 나 자신이 미워지고 한없이 못나 보이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바로 그런 마음이 드는 순간, 그런 감정에 휩싸인 날 이 책은 읽으면 참 좋을 것이다. 그리고 그런 마음이 들지 않도록 애초에 방지하는 차원에서 읽어도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드는 책이다.

 

왜냐하면 이 책의 부제에서 그 답이 나오는데 '무너진 자존감을 일으켜 줄 글배우의 마음 수업'이라는 부분이 그러하다. 저자는 자존감이 부족한 사람들은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처음엔 주변사람이나 환경을 탓하다가도 결국엔 그 원인과 잘못을 스스로에게서 찾으려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끊임없이 이를 반복하면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 채, 과거 속에 머물며 현재와 미래를 향해 살아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는 또 악순환처럼 스스로를 더욱 비참하게 만들고 더 큰 자존감 하락으로 이어지게 하는 셈이다.

 

책은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감정에 지지 않고 또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도 내가 행복해지 수 있도 또 좋은 관계를 맺고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나답게, 그야말로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라는 생각으로 자존감이 높은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방식으로 이야기가 이어진다.

 

책은 처음 에세이일까 싶을 정도로 글들이 간결하게 쓰여져 있어서 놀랬는데 차분히 읽어내려가다보면 위안과 함께 힘을 얻게 된다. 짧은 문장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핵심을 찌르는 내용은 마치 나의 속마음에 들어갔다 나온것마냥 어찌보면 직설적일수도 있을 정도로 그러나 담담한 어조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여타의 그림도 사진도 하나 없이 그저 글로만 이루어져 있음에도, 어쩌면 그래서 더 몰입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마치 진짜 저자로부터 상담을 받는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것도 이런 구성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곁에 두고 수시로 어느 페이지든 펼쳐서 읽어보고 싶어지는, 그것만으로도 마음의 힘이 생길것 같은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