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명령 동문선 현대신서 48
포르셍연구소 지음, 우강택 옮김 / 동문선 / 200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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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적이고 미래 전망적인 제도로서 경제주의는 효과를 나타내는 데 점점 더 어려움을 지닌,우리는 '도덕에 대한 자각의 시대'로 들어왔다.도덕욕은 매스 미디어와 여론의 결합된 압력뿐만 아니라,사업 세계에 규칙을 도입하려는 필요성에 답하기 위해서 나타나고 있다.(도덕 사업)-38쪽

제품 판매가 더 이상 유일한 종극 목적이 아니며, 기업은 동등하게 도덕과 국민의 주체이어야 한다.자신의 환경 안에서 기업은 점차 자신의 불투명성을 버리고,점점 더 국민과 책임자로서 위치하게 되고, 국가에 대한 책임을 가진다고 선언하며,사회적 사명(예를 들어 다논)(43)(과 건강을 위한 다논재단)을 이어받는다. 기업은 계약권 부여에 있어 정당과의 관계 쇄신 의지를 투명한 출자와 일반적으로 자신의 활동에 더 큰 공명정대를 드러낸다.-43,44쪽

이기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소비에 반해서 제품 선택에 개인의 진실한 참여의 환경적이고 사회적인 파급 효과를 알아보고 비교하고 평가하는 데 관심을 가진 시민의 책임 있는 소비를 위해서, 시민 제품의 좋은 선택과 구매의 도덕적 가치를 위한 소비자의 열망을 반영해야 할 것이다.-51쪽

이 '진실성'의 추구는 거짓의 껍질에서 해방된 '투명한'제품의 유행에서 재발견되고,이 제품은 자신의 투명함에서 안전하게 순수의 상징, 즐거움의 약속을 보게 한다.-6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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