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 - 나는 무엇이고 왜 존재하며 어디로 가는가?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라는 제목만 보고도 이 책 내용의 반을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책을 펼치기도 전에 단지 제목만으로, 지나온 세월에 대한 상념과 회한에 빠질 수 있었다. 타고 나지 못해 겪었던 무수한 좌절들, 남보다 시간을 더 들이고도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의 속상함 등,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고 포기해야하는 것들이 나에게만 해당되는 일이 아닐 것이다. 이것이 어디 문과와 이과의 구분에만 적용되겠는가? 수학을 잘해도 과학을 못 할 수 있고, 책을 읽지 않아도 말 잘하는 사람도 많다. 세상살이에 필요한 모든 자리에 운명적 타고남은 확실히 존재한다.

 

나는 처음에 이 책을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으로 들었다. AI로 들려주는 것이 싫어 보통 성우가 낭독하는 것을 선택해 듣는 편인데, 처음에 아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었다. 유시민 선생이었다. 방송이나 유튜브로 저자를 많이 봐왔으므로 그의 목소리를 잘 안다. 선생은 7페이지에서 11페이지의 서문을 낭독해주었다. 듣는 동안 사실 좀 괴로웠다. 뒤의 본문도 선생이 낭독한다면 듣기를 포기할 생각이었다. 본문은 이민혁 성우가 낭독했다. 목소리, 발음, 읽는 속도가 완벽했다. 타고난 것이 이렇게 무섭다.

 

갈릴레이뉴턴다윈아인슈타인하이젠베르크슈뢰딩거까지 갈 필요도 없다. 초등학교 수학에서 전개도, 쌓기 나무를 통해 공간 감각을 배우는데 그때부터 아이의 문, 이과 성향을 알 수 있다. 어떤 아이는 그저 눈으로 보고 머리로 완벽한 공간을 상상한다. 그것이 되지 않는 아이는 전개도를 그려서 오려 직육면체를 만들어 보고, 쌓기 나무를 직접 쌓아서 그 원리를 이해하게 된다. 그 과정이 조금 힘들고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것이 전자에 비해 나쁜 것은 아니다.

 

관심이 없다는 것은 잘 모른다의 다른 말이 될 수 있다. 모르고 이해하기 힘드니까, 열심히 해도 성과가 없으니 관심이 없어지고 재미가 없어진다. ‘운명적 문과에게 과학은 그렇게 다가온다. 이 책은 거의 평생을 인문학에 대한 공부를 한 저자가 타고난 것을 극복하고 자신이 잘 몰랐던 과학의 세계에 눈뜨고 거기서 느꼈던 것을 서술한 것이다. , 존재, 언어 등 보통 인문학적으로 접근하는 생각과 주제를 자신이 공부한 과학으로 생각의 범위를 옮겨보는 과정을 나타내었다.

 

이 책은 단순히 저자가 과학을 공부하는 과정과 거기에서 느낀 새로움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문과생도 어려워하는 경제, 철학, 사회 등을 과학에 접목시키며 인문학이 앞으로 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제목에서 상상한 것과는 많은 것이 달랐고 생각보다 내용이 상당히 어려웠다. 많은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해 저자의 주장과 의도를 그대로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그런 이유로 저자의 인문학에 대한 생각에 약간의 오해가 생기기도 했다. 물론 나의 부족함 때문일 것이다.

 

타고난 것을 거스르기는 힘들다. 그렇다고 내가 좋아하고 잘 하는 것만 알고 살면 저자가 말하는 거만한 바보가 될지도 모른다. 세상의 흐름도 느끼지 못할 것이다. 이 책에는 저자가 소개하는 좋은 과학 서적이 많다. 요즘은 지적이고 글도 잘 쓰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들도 많다. 책과 그들을 따라 조금씩이라도 과학에 대한 지평을 넓힌다면 내가 나를 더 정확히 알게 될 것이다.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나는 인문학이 준 이 질문에 오랫동안 대답하지 못했다. 생물학을 들여다보고서야 뻔한 답이 있는데도 모르고 살았음을 알았다. ’우리의 삶에 주어진 의미는 없다.‘ 주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찾지 못한다. 남한테 찾아 달라고 할 수도 없다. 삶의 의미는 각자 만들어야 한다. ’내 인생에 나는 어떤 의미를 부여할까?‘ ’어떤 의미로 내 삶을 채울까?‘ 이것이 과학적으로 옳은 질문이다. 그러나 과학은 그런 것을 연구하지 않는다. 질문은 과학적으로 하되 답을 찾으려면 인문학을 소환해야 한다. 그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인문학의 존재 이유이자 목적이다.

-p.127]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독서괭 2024-01-30 18: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페넬로페님도 운명적 문과!!
저자가 직접 서문 읽어주는 바람에 오디오북 망할 뻔 했군요 ㅋㅋㅋㅋ 역시 전문가가 낭독해야 합니다^^

페넬로페 2024-01-30 19:00   좋아요 2 | URL
저는 전공도 그렇고,
문과와 이과에 걸쳐져 있는 사람인데요.
저한테 타고 난 것의 회한은 손재주 입니다.
뭘 그려도 못 그리고
뭘 만들어도 못 만들고 ㅠㅠ
노래도 엄청 못해요.
다음 생엔 예술가로 한 번 살고 싶어요.

미미 2024-01-30 20: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서문 들으실 때 괴로우셨다니ㅋㅋㅋㅋ 유시민 작가님이
페페님의 리뷰를 보신다면 조금 섭섭해 하시겠는데요?ㅋㅋ
어느정도일지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고 싶을 정도로 궁금해요^^

책은 진작에 사두었는데 책 탑 중간에 슬프게 낑겨?있습니다.

페넬로페 2024-01-30 21:27   좋아요 2 | URL
다른 많은 걸 갖춘 분이라 아마 인정하실지도 모르겠어요.ㅎㅎ
밀리의 서재에서 낭독해 주시는 성우분들이 엄청 잘 하시더라고요.
미미님께서는 양자역학도 혼자 독학하시는 분이라 이 책 저보다 훨씬 더 이해를 잘 하실 것 같아요^^

미미 2024-01-30 21:37   좋아요 2 | URL
저 결국 궁금해서 1분 미리듣기 찾아 들어봤어요ㅋㅋㅋ
페페님이 왜 괴롭다 하셨는지 알것같아요ㅋ

페넬로페 2024-01-30 21:48   좋아요 2 | URL
오, 정말 그렇죠!
본문을 읽는 성우분이 엄청 미남일 것 같다는 생각까지 들게 한다니까요~~

서곡 2024-01-30 22:58   좋아요 2 | URL
두 분 대화가 너무 우껴요 ㅋㅋㅋㅋㅋ

미미 2024-01-30 23:03   좋아요 2 | URL
유시민 작가님 의문의1패, 성우는 의문의1승입니다. 저 페페님 덕분에 구독 진지하게 고민중이에요ㅋㅋㅋ

페넬로페 2024-01-30 23:40   좋아요 2 | URL
밀리의 서재가 은근 좋은 책도 많고,
불편한 편의점이나 세이노의 가르침같은 베스트셀러를 살짝 엿보기도 좋더라고요.
오디오북도 많고요^^

서곡 2024-01-30 22: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아 지못미 유시민 작가님 ㅎㅎㅎ

페넬로페 2024-01-30 23:42   좋아요 2 | URL
제가 유시민 작가님 팬인데~~
작가님,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요.
충분히 다른데서 커버할 수 있으시죠?

은오 2024-01-31 14: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듣기를 포기할 생각이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낭독은 성우분들께 맡깁시다..
관심이 없다는 것은 ‘잘 모른다’의 다른 말이 될 수 있다. 맞습니다 ㅠㅠ

페넬로페 2024-01-31 23:18   좋아요 1 | URL
저는 모든 것을 잘하는 사람 싫어해요.
적당히 못하는 게 있어야 다른 사람도 빛이 나지요. ㅡㅎㅎ
제 스스로 저를 위로하는 말입니다.

저는 잘 모르면 너무 관심이 없는 게 문제인 사람이어서 이번 기회에 과학책에 입문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서곡 2024-01-31 15: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밀리 이용권 선물을 받아서 쓰는 중인데요 오디오북을 더 들어야겠어요! 오늘 말일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페넬로페 2024-01-31 23:20   좋아요 1 | URL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을 잠자기 전에 많이 듣는데 완전 자장가예요 ㅎㅎ
서곡님!
2월에도 건강하시고
더 즐거운 독서 하시길요^^

책읽는나무 2024-01-31 20: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거만한 바보‘
뭔가 쿡 찌르는 명칭입니다.
낭독은 전문가에게!!ㅋㅋㅋ
이렇게 우아하면서도 예리한 문장은 역시 페페 님만의 매력입니다.
그나저나 문과 이과....저는 문과생도 아니요. 이과생도 아니요. 저도 애매하게 걸쳐진 인간이라 이도 저도 확실하게 아는 게 없어서 얄팍한 지식을 좀 많이 채워가야겠군요.^^
안부 물어주셔 감사합니다.
늘 그리웠어요.^^

페넬로페 2024-01-31 23:24   좋아요 1 | URL
이 책에서 ‘거만한 바보‘가 나왔는데 누구나 한번쯤은 이 말에 양심이 찔릴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는 완전 그랬고요.
책나무님 전공이 무지 궁금합니다.

책나무님, 언제나 그리워요.
힘드실줄 알지만 그래도 가끔씩 안부 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