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달, 바보가 된 고구려 귀족
임기환 기획, 이기담 지음 / 푸른역사 / 2004년 11월
평점 :
품절


이 책에 기대를 많이 했었다 바보 온달 신화를 역사적으로 해석하므로써 온달이란 인물을 살아 있는 존재로 환원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했는데 너무너무 실망스럽다 일단 저자가 소설가라는 게 치명적인 문제가 된 것같다 역사학자가 쓴 것과 비전공자가 쓴 것은 수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데 고구려 역사를 전공한 사람과 공저라고 해서 믿고 읽었건만, 그 학자는 조언자에 불과했다 대체 출판사는 왜 이런 어설픈 편집을 했을까? 각자 잘하는 분야가 있는데, 역사를 쓰는 것과 역사소설을 쓰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그런데도 편집자는 역사 이야기를 소설가가 쓰면 독자에게 읽기 쉽게 다가가리라는 큰 착각을 한 것 같다

저자의 글 솜씨도 정말 실망스럽다 소설가라면서 왜 저 정도 밖에 못 쓰는지 모르겠다 전공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생기는 한계일까? 그렇다면 글을 쓰지 말던가. 홍보는 공저로 돼 있지만 100% 그녀 혼자 쓴 책이다 임기환은 명백히 조언자에 불과하다 차라리 글솜씨가 없더라도 고구려사를 전공한 이 사람이 혼자 책을 썼으면 더 낫지 않았을까? 모처럼 재밌는 주제를 만났는데 서술이 수준 이하라 정말 실망스럽다

이 책은 역사에세이라기 보다는 그저 기행문일 뿐이다 굳이 제목을 붙이자면 온달 신화를 따라 간 기행문이랄까? 아니면 온달 신화를 찾아 떠난 단양 여행기 정도? 이보다 더 형편없는 책도 많이 나오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역사적인 배경은 있어야 할 것 아닌가? 내가 보기엔 저자나 나나 아는 것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간단히 책 내용을 요약하자면 온달은 고구려의 하급 귀족이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신화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평범한 사람들은 절망하기 마련이다 바보가 공주랑 결혼하고 큰 무공을 세워 장군이 될 리 만무하다 상식적으로도 그렇다 바보고 아니고 간에 일단 가난한 서민이 어떻게 출세를 할 수 있겠는가? 고대의 신분제 사회에서 말이다

평강왕과 영양왕 즉위 과정에서 신귀족과 구귀족 간의 싸움이 있었고, 신귀족이 승리함에 따라 신진 세력 진출이 활발해졌다 그 과정에서 무술 대회 때 두각을 나타낸 온달이 왕의 눈에 들어 벼슬을 얻을 수 있었다는 추론이다 이 대회는 삼월 삼짇날 치뤄졌는데 고대에는 연애가 자유로웠기 때문에 평강 공주가 온달을 보고 반해서 부모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을 감행했을 거라고 생각한다 물론 어디까지나 가정일 뿐이다

온달은 삼국사기 열전에만 등장할 뿐 본기에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실존 인물이 아니라는 설도 있다 반대로 온달이 공을 세운 전투는 본기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그 전투의 지휘관인 고승이 온달이라는 말도 있다 당연히 증거는 없고 추론에 불과하다 온달이 죽은 장소 역시 정확하지 않다 온달 산성이나 아차 산성 등이 후보지로 거론되지만 그 곳에서 명문 같은 증거물이 발견되지 않는 이상 모든 것은 그저 가설일 뿐이다

저자 역시 역사적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 몇몇 전문가들의 조언과 답사 여행으로 힘들게 한 권의 책을 이끌어 간다 그러다 보니 감상적인 내용이 많고 정작 역사적 배경이나 정황 등은 많이 부족하며 중언부언 하는 부분이 많다 정말 재밌고 좋은 소재인데 참 안타깝다 더구나 고구려 역사는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호기심을 자아내는데도 전혀 충족은 못 시킨다 보다 전문적인 필자가 나와서 맛깔나는 이야기를 들려 주길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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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케 현상 2005-01-23 17: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그럴 줄 알고 전 안 읽었죠 ^^여기 기획이 요즘은 너무 뻔해지고 있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