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설계의 정석 - 미래설계 사회경제학
홍성국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비교적 쉽게 쓰여진 은퇴 준비 이야기.
퇴직 후에 필요한 자금을 만들기 위해 직장인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서술함.
결론부터 말하자면 단지 연금만 가지고는 부족하고 은행에 묶어 놔 봤자 퇴직 후 생활비를 감당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해서 리스크가 좀 있더라도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하라는 것.
정말 부동산이 한 물 가긴 했나 보다.
부동산에 돈이 묶여 있으면 이른바 "땅거지"가 되기 때문에 선진국처럼 금융자산을 적극적으로 운용하라고 한다.
대부분의 재테크 책에서는 주식투자에 관한 책을 제외하고는 절대 주식은 직접투자 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데, 이 책에서는 주식도 긍정적으로 본다.
특히 한국은 여전히 주가 상승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해외보다 한국 기업에 투자하라고 한다.
전에 읽은 책에서는 저축보험의 사업비가 높기 때문에 가입하지 말라고 했는데 이 책에서는 좋은 쪽으로 설명한다.
변액연금에 대해서도 특별히 사업비 부분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또 전에 읽은 책에서는 현재가 중요하기 때문에 미래에 지나치에 얽매이지 말고 착실히 적금하고 실비 보험 하나만 들고 직접 투자는 정보도 부족하고 신경을 많이 써야 하므로 적립식 펀드를 이용하라고 조언했는데, 반대로 이 책에서는 투자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 공부를 많이 하고 연금 저축도 최대한 늘리라는 식으로 조언한다.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
예전에는 돈을 모으는 방법은 소비를 줄이고 적금하는 것 밖에 없다고 생각했는데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역시 고위험 고수익의 원칙에 따라 투자 마인드를 가져야 돈을 버는 모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