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들 로드 보급판 (2Disc 영어자막편)
KBS 영상사업단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보기 전에는 대체 이 다큐가 왜 인기인지 몰랐다.
일단 나는 국수를 별로 안 좋아하기 때문에 흥미가 없었고 국수가 무슨 세계적인 음식이라고 다큐까지 만드나 싶었다.
그런데 이 다큐멘터리가 미국의 무슨 영화제에서 상을 받았다는 기사를 보고 호기심이 생겨 보게 됐다.
아, 역시 명불허전이라고 했던가.
<아마존의 눈물> 처럼 정말 재밌고 흥미진진했다.
이렇게 훌륭한 다큐를 한국 방송국에서 만들었다는 사실이 감동적이기까지 했다.
편견인지 몰라도 지금까지 한국 다큐는 BBC나 NHK 에 비해 떨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너무 흥미진진하고 내용도 꼼꼼해서 세계의 음식사 이해에 큰 도움이 됐다.
고대와 현대를 넘나들고 국수가 퍼진 지구 곳곳을 돌면서 흥미롭고 성실하게 기획된 정말 좋은 작품이다. 

인간의 최초 음식인 국수.
이것은 밀을 처음 심었던 중동 지방에서 오늘날 위구르 지역으로 건너왔고, 무덤에서 국수가락이 출토되므로써 그 기원이 확인됐다.
따지고 보면 쌀보다도 밀은 더 많은 인구를 먹여 살리고 있다.
재료 면에서 보면 국수는 빵과 같은 음식인 셈이다.
밀의 특성상 가루로 제분을 하여 재료에 이용했는데 물을 묻히면 강해지는 점성 때문에 길게 빚어서 국수 형태로 조리해 먹었다.
나는 국수 하면, 항상 국물이 있는 음식으로만 생각했는데 중동 지역에서는 국물 없이 고명만 얹어 먹기도 하고 심지어 얼려서 아이스크림 형태로 먹기도 했다.
파스타의 기원으로 알려진 이탈리아에 국수가 도착한 것은, 뜻밖에도 시칠리아 섬을 아랍인들이 지배하면서부터다.
서양에서는 오직 이탈리아에서만 파스타를 먹고 오늘날 가장 대중적으로 국수를 퍼트린 곳이기도 한데 그 기원이 아시아였다는 점이 신기하다.
파스타를 좋아하면서도 그게 국수라고는 생각을 못했는데 우리가 먹는 칼국수와 같은 종족이었던 셈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0-06-17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다큐멘터리의 음악을 깐깐하고 꼼꼼한 윤 상이 했다죠. 음악이 참 좋았던 다큐멘터리로 기억합니다. 다큐멘터리 자체도 좋았지요.

marine 2010-06-19 11:50   좋아요 0 | URL
아, 정말요? 저도 음악 아주 맘에 들었어요. 음, 역시 윤상 실력있는 뮤지션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