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코르와트, 월남가다 -상 - 조선인의 아시아 문명탐험
김용옥(도올) 지음 / 통나무 / 2005년 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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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올의 글은 처음 읽어 본다.
오버하는 몸짓이 싫어서 강의도 안 들어 봤다.
그리고 사실 나는 철학에 별 관심이 없다.
이 책을 집어들게 된 계기는 앙코르와트에 대한 괜찮은 기행문이라는 한 서재인의 추천을 받아서다.
결과적으로 먼저 읽은 <메콩의 슬픈 그림자, 인도차이나> 보다는 더 만족스럽다.
크메르 문명과 앙코르와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역시 명불허전이라더니 막힘없이 시원시원 하게 써내려가는 문체에 힘이 있다.
글에도 이렇게 기상이 철철 넘쳐 흐르니, 말로 하는 강의는 오죽할까 싶다.
그러나 뒤로 갈수록 거부감도 상당히 있었다.
특히 독일 학생을 만나 신화에 함몰된 크메르 문명이, 땅에 기반을 둔 조선 문명보다 열등하다느니 하는 관념적 비교는 지나친 비약이라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독일 여학생의 말대로 문화는 그저 문화 그대로 아름다움에 찬탄하면서 있는 그대로 보는 관점이 훨씬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도올 나름대로의 미의식을 앙코르와트 여러 건물에 투영시켜 설명하는 것은 나름 신선하긴 했으나 성과 속, 여성의 생산성 운운하면서 지나치게 관념화 시킨 점에는 동의하기도 힘들고 억지스럽다는 느낌을 받았다.
철학을 하는 사람이라 그런가?
작은 것에도 큰 의미를 두고 상상력이 꽤나 풍부한 아저씨라는 느낌이 든다.

책의 판형은 비록 두 권으로 나눠져 책값을 올리는데 일조했으나, 들고 다니기 편하게 제작되어 읽기도 좋았다.
특히 안의 편집이 큼직큼직 되어서 눈이 피로하지 않아서 좋다.
단 도올이 직접 찍은 사진들은 역시 아마추어와 프로 사진사의 차이를 여실하게 드러낸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본 <능으로 가는 길>의 경우 전문 사진 작가의 능 사진이 눈부실 정도로 아름다웠기 때문에 더욱 비교가 된 것 같다.
가벼운 여행기라고 하지만 기왕이면 전문 사진사가 동행해 책을 더 빛내 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러나 또 일반인이 찍은 소박한 맛도 있다.

앙코르와트의 독특한 부조 문화를 보면서 우리의 불교 문화나 서구의 기독교 문화와는 다른 인도의 힌두 문화를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느낌이 굉장히 다르고 이질적이며 그렇기 때문에 신비롭고 의아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많았다.
특히 상반신을 거리낌없이 드러내는 여자 부조상에서 성에 대한 다른 가치를 보는 기분이었다.
서양 사람들이 보면 우리의 절도 몹시 당황스러운 이질적인 느낌일까?
대체적으로 한국의 미는 담백하고 고즈넉하며 차분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방인의 눈으로 보면 다른 느낌일수도 있을 것 같다.
하여튼 크메르 문명의 다이나믹하고 원초적인 부조 조각품에 마음을 뺏겼다.
언제쯤 직접 가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까?
베트남은 그냥 들르는 장소였는지 거의 언급이 없어 아쉽다.
앙코르 와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가이드북 보다도 돋보이기 때문에 이 책을 들고 캄보디아로 여행을 떠나도 괜찮을 것 같다.
호치민에 대한 애정은 거의 무한대이던데 이 사람에 대해 좀 더 알아 보고 싶다.
평생 독신이었다는 점이 특히 마음을 끈다.

요즘 아시아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역시 세계는 넓고 많이 알면 알수록 사고의 폭은 넓어진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그저 서구 문명이 전부인 줄 알았으나 주변으로 눈을 돌리면 독자적인 문화를 갖고 수천년 전부터 지금까지 지켜 온 무수히 많은 문명권이 있음을 새삼 확인하고 있다.
우리가 몰랐던 아시아라더니, 정말 그 말이 딱 맞다.
사실 일본의 식민지 침략 역사 때문에 거부감이 들어서 그렇지, 일본이나 중국 문화에 대해서도 미국 문화 보다 더 가깝게 느껴지고 더 많이 알고 싶다.
또 좀 더 폭을 넓혀 이슬람 문화권이라 우리에게 낯설긴 하지만 지리적으로 인종적으로 봐도 아시아 문화권에 좀 더 관심을 가져도 좋을 것 같다.
하여튼 관련 서적을 많이 읽고 여행을 꼭 가 볼 생각이다.
역시 현지 분위기를 느껴야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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