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삶 - 타인의 눈으로 새로운 세계를 보는 독서의 즐거움
C. S. 루이스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나 매력적인 제목에, 관심있는 작가의 독서론이라 기대를 많이 했는데 막상 도서관에서 실물을 보니 분량이 너무 적고, 본격적인 한 권의 책이라기 보다는, 여기저기 발표한 간략한 에세이와 짧은 경구 몇 줄이라 전체적으로 편집은 매우 아쉽다.

나는 판타지를 좋아하지 않고 심지어 소설에도 별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 나니아 연대기나 반지 시리즈, 해리 포터 등을 영화로 보긴 했지만 거의 다 졸았다.

유명하다고 하니까 의무감에 가서 봤던 것이다.

그런데 이 작가에게 관심이 생긴 계기는, <순전한 기독교>라는 책 때문이다.

오래 전에 읽어 기억은 가물가물 한데, 리처드 도킨스의 책들을 읽고 무신론자가 된 후 우연히 저자가 쓴 기독교론을 접하고 신앙으로서의 기독교에 대한 마음의 여지를 남겨 두게 됐다.

책 읽는 삶이라니, 정말 매혹적인 제목이다.

우리는 왜 책을 읽을까?

저자는 독서를 통해 우리 존재가 확장될 수 있다고 했다.

정말로 공감이 된다.

내가 책을 읽는 이유도, 세상사가 궁금해서 책을 통해 지적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한 권의 좋은 책을 읽고 나면 그만큼 인식의 지평이 넓어진 느낌이 든다.

저자가 말하길, 유행가는 흥얼거리면서 듣지만 시간이 지나면 잊혀져 버리고 그저 배경음악으로서 기능하지만, 클래식은 집중하면서 듣게 되고 들을 때마다 마음의 감화를 받게 된다고 했다.

단순히 배경음악이 아니라 음악 그 자체만으로 감동을 주고 몰입하게 만드는 게 예술인가 보다. 

좋은 책이란 한 번 읽고 끝인 게 아니라 읽을 때마다 마음에 감동을 주고 인식의 깊이를 더해가는 것 같다.

지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책을 접했을 때의 그 기쁨이란!

왜 천국이 거대한 도서관이라고 했는지 너무나 이해가 된다.

글쓰기는 양떼를 몰고 길을 가는 행위라는 말도 기억에 남는다.

하나의 주제에 수렴하는 글을 쓴다는 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하다못해 이 가벼운 감상문 하나를 쓸 때도 그렇다.

마음에 올라오는 감정과 생각들은 많은데 한 줄의 글로 정리하기가 참 어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