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고 굵게 읽는 러시아 역사
마크 갈레오티 지음, 이상원 옮김 / 미래의창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책을 읽었을 때의 기쁨이라니!

겨우 230 페이지에 불과한 분량으로 방대한 러시아의 역사를 전부 담아낼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었는데 역시 전문가는 다른 모양이다.

한 권으로 읽는 러시아 역사, 이런 류의 책과는 차원이 다른 훌륭한 개론서다.

러시아라는 이 거대하고 복잡한 나라가 어떻게 시작되고 커졌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지엽적인 내용이 적고 큰 줄기 위주라 지루하지 않고 금방 눈에 들어오는 장점이 있다.

반만년 역사라는 수식어에 갇혀 있어서 그런지 그리스 로마를 제외한 서구 여러 나라들의 시작이 생각보다 길지 않다는 사실에 가끔 놀랠 때가 있다.

러시아가 민족국가를 이룬 것은 9세기 무렵으로 본다.

그것도 이방인들, 그 유명한 바이킹들이 교역을 위해 건너와 정착한 것으로 본다.

노브고로드에서 시작한 이 공국은 키예프로 내려와 류리크 왕가를 이루고 몽골의 지배 이후 모스크바로 중심지가 이동한 후 17세기에 로마노프 왕조가 지배한다.

그 과정에서 러시아는 시베리아로 뻗어나가 방대한 국가를 이룬다.

미국이 인디언들을 쫓아내고 서부 개척을 했던 것처럼, 러시아도 시베리아 칸국들을 정복하고 이들 역시 천연두 등으로 쓰러졌다고 한다.

오늘날 러시아가 유럽 국가를 표방하면서도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자랑하는 것은 확실한 국민국가를 이루지 못한 초원의 유목민들을 장악한 결과가 아닌가 싶다.

키예프 공국이나 몽골 지배 시절의 모스크바 공국도 재밌었지만 로마노프 왕가의 몰락 이후 스탈린의 압제, 2차 대전, 그리고 푸틴에 이르기까지 러시아 현대사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부분도 아주 흥미로웠다.

다민족들이 모여 하나의 국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과거 다시 쓰기를 할 수 밖에 없는 모양이다.

러시아의 미래가 나갈 방향은 확실히 알 수 있지만, 과거는 끊임없이 변한다는 말에 러시아 내셔널리즘의 본질이 있는 것 같다.

학자들이 대중을 위한 이런 쉬운 교양서들을 많이 좀 발간해 주면 좋겠다.


<오류>

72p

드미트리 돈스코이는 모스크바의 리더십을 확고히 했다. 그 아들 이반 3세가 대제라 불리게 된 데는

-> 드미트리 돈스코이의 아들은 바실리 1세이고, 이반 3세는 드미트리의 증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