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곤의 중국한시기행 : 장강·황하 편 김성곤의 중국한시기행 1
김성곤 지음 / 김영사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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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세계테마기행에서 이 분을 봤던 기억이 난다.

현대의 공산주의, 전체주의 중국은 너무 싫지만 유구한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는 무궁무진한 관심과 애정이 있던 터라 중국인문기행 같은 테마는 그냥 지나치기가 어렵다.

더군다나 내가 동경에 마지 않는 한시라니.

한시는 꼭 배워 보고 싶은 분야이면서도 감히 엄두가 안 나는지라 막연한 동경만 품고 있다.

솔직히 책 자체는 기행문으로서는 썩 재밌지가 않다.

기행문은 소설가들처럼 저자의 필력이 훌륭하던가, 아니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의미가 있는데 이 둘을 같이 만족하는 경우는 거의 못 봤고 심지어 한 가지 목적도 대부분은 달성하지 못하는 것 같아 아쉽다.

그래서 좋은 기행문을 만나기가 참 어려운 듯 하다.

이 책도 한시를 주제로 한 인문기행이라 테마는 참 좋고, 방송도 흥미롭게 봤던 기억이 나는데 문장으로 옮겨 놓으니 빛이 바래는 느낌이다.

일단 현대 중국 지명들은 중국어 발음 그대로 옮겼으면 좋았을 뻔 했다.

역사적 인물이나 지명도 요즘은 한자음 대신 중국어로 쓰는 바람에 헷갈릴 때가 있는데, 그래도 현대 지명은 중국어로 써 줘야 지도에서 찾기가 쉬운데 이 책처럼 한자어로 쓰면 구글 지도에서 찾을 수가 없다.

또 넓은 중국 지역을 탐방하는 만큼 기왕이면 어디쯤인지 중간중간에 지도로 표시를 해 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다.

책이 처음 시작하는 장에 나오긴 하는데 그래도 많이 부족한 느낌이다.

저자는 자신의 여행담을 쓰기 때문에 당연히 어떤 지역인지 다 알고 있겠지만 독자 입장에서는 북경, 상해 같은 아주 유명한 곳이 아니라면 도대체 어느 곳을 설명하는 건지 알기가 어렵다.

솔직한 느낌은, 너무 중구난방이고 해당 지역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해 기행문의 맛을 느끼기가 어렵다.

EBS 영상으로 보는 게 훨씬 나은 느낌이다.

사진은 참 좋다.

요즘은 도판 인쇄 기술이 정말 좋아진 것 같다.

중국의 유려한 자연 풍경을 너무 잘 보여주는 사진들이라 감상하는 즐거움이 있다.

처음 중국 여행을 갔을 때 만리장성을 보고 얼마나 가슴이 벅차고 놀랍던지, 잊을 수가 없다.

막연히 책에서만 대단한 곳이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웅장하고 큰 규모에 놀랐고 중국인들의 위대함에 정말 감탄했던 기억이 난다.

책에 실린 높은 산들의 기암절벽을 보니, 다시금 중국이 얼마나 큰 나라이고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곳인지 느꼈다.


"살을 베어 임금을 섬겨 단심을 다한 것은

오직 주공께서 항상 청명하기만을 바란 것

버들 아래 귀신 되어 끝내 뵙지 못할 터

이렇게라도 임금께 간언하는 신하가 되리

혹여 주공의 마음에 내가 있다 하시면 

나를 생각할 때마다 스스로를 돌아보옵소서

신은 구천에 있어도 마음 부끄러울 것 없으리니

정무에 근실하여 청명하고 또 청명하옵소서"


허벅지 살을 베어 진 문공을 공양한 (아, 정말 엽기적이다) 개자추가 임금이 다른 길을 가자 산에 은거하였는데, 임금이 그를 찾기 위해 산에 불을 놓자 그 안에 죽어가면서 쓴 시라고 한다.

섬뜩하면서도 옛 사람들은 임금에 대한 충성심이 이렇게도 강했을까, 마치 신을 위해 죽는 순교자를 보는 느낌이라 기억에 남는다.


<인상깊은 구절>

325p

입구를 들어서면 왼손에 둥글게 말린 두루마리를 들고 생각에 잠긴 듯한 거대한 두보 동상이 서 있는데, 그 크기를 보면 두보가 중국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지위를 알 수 있다. 시의 나라 중국, 별처럼 맑은 시인들 가운데 가장 높은 성취를 일궈 성인의 경지에 이르렀으니 이런 존경의 표현은 의당한 것이리라.

(나는 한시는 잘 모르지만 어쩐지 두보의 삶과 시에 가장 애정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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