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라는 나라 영어에 대하여
이창봉 지음 / 사람in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 디자인은 신선한데 생각했던 내용이 아니라서 약간 실망스럽다.

미국 문화보다는 책 제목대로 영어 관용구에 방점을 찍은 책이다.

저자가 영문학자이고 미국에서 공부해서 관용구가 쓰이는 문화적 배경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다.

실제로 영어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나처럼 미국이라는 나라가 궁금한 사람은 활용도가 낮을 것 같다.

미국 문화와 역사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지만 영어 자체는 아무 관심이 없는데, 속독이 안 돼서 그런 것 같기도 하다.

많은 내용을 단번에 읽고 싶은데 아무리 열심히 노력한다 해도 한글처럼 눈에 확 들어오는 것은 아니라 기피하게 된다.

딸아이 영어 동화책을 같이 읽으면서 놀랄 때가 많다.

우리나라 동화책에서는 돈에 관한 얘기를 별로 못 본 것 같은데, 미국은 유치원생이 읽는 책에도 바자회를 열어 작은 프로젝트 추진하는 내용이 종종 나온다.

아마도 어린 시절부터 돈에 관한 개념을 가르치려는 목적 같고 일상생활에서도 자본주의적 태도가 배어 있는 느낌이다.

이 책에서도 미국 문화의 두 기둥으로 청교도적 신앙과 자본주의를 들고 있다.

총기 소지나 배심원 제도 등도 개척시대로부터 이어져 온 오랜 전통 같다.

생각해 보면 열심히 일해서 합당한 돈을 버는 부자를 존중하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문화를 만든다는 게 참 신선하다.

그래서 법치주의도 같이 발달한 것 같다.

돈을 잘 버는 것은 그 사람의 능력이 뛰어난 것이고, 대신 그 과정이 법에 어긋나지 않는 합당한 과정이어야 한다.

우리나라도 부자되세요라는 말이 크게 유행할 정도로 사회 풍조가 많이 바뀌었지만 여전히 세금을 많이 내면 존경을 받기는 커녕 몰래 빼돌린 돈은 얼마나 많을까 이런 불편한 시선이 대부분이다.

건강한 사회가 된다는 것은 참 어려운 문제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