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그곳이 알고 싶다 - 한국 외교관이 쓴 아일랜드 개론서
곽삼주 지음 / 좋은땅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은 꼭 기행문 같은데 내용은 관광청에서 발행된 안내도 같은 느낌이다.

일단 160 페이지 정도로 분량이 짧고 사진이 거의 없는 대신 도표가 많아 멋진 표지와는 달리 지루하다.

그럼에도 아일랜드라는 나라가 어떤 곳인지 상세하게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역시 외교관은 다르다고 할까.

객관적인 자료들이 많아서 도움이 됐다.

막연히 아일랜드는 영어를 쓰고 영국과 붙어 있기 때문에 영미권 국가라고만 생각했다.

혹시 서양에섣 한국과 일본을 이렇게 비슷한 개념으로 보지는 않을까 걱정이 될 지경이다.

아일랜드의 근대 역사는 영국의 압제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독립의 과정이었던 듯하다.

저자는 이런 점이 한반도와 비슷하다고 봐서 비교하는 설명을 자주 한다.

1801년에 합병된 후 차별을 받아가 1920년대에 독립하여 게일어 사용과 가톨릭이라는 두 축을 정체성으로 영국과 협력하면서도 독자적인 길을 가고 있다.

이번에 브렉시트에서도 영국에 동참하지 않고 EU에 남았다.

그러고 보니 2010년에 IMF 의 지원을 받았다고 하는데 그 후로 영국의 1인당 GDP 를 넘어설 정도로 경제가 활성화 된 것이 무척 부럽다.

가톨릭 문화권이라 그런지 몰라도 저자의 표현대로 좌파 포퓰리즘이 대세가 되는 요즘에 공화당과 통일당이라는 보수 정권이 계속 취임하는 것도 신선하다.

여기도 북아일랜드 통일 문제로 애를 먹는 듯하다.

저자는 한반도 통일과 비슷하다고 비교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핵무기를 갖고 있는 전제적 세습 왕조와 자본주의 정상적인 국가를 비교하는 것은 무리인 듯하다.

저자는 북한 정권이 안심하도록 인도적 지원을 하고 많은 교류 협력을 통해 신뢰를 쌓아 통일보다는 평화공존에 방점을 찍으면 언젠가 통일이 되리라 기대하지만 현재까지 북한의 태도로 봤을 때는 택도 없다는 생각이 든다.

더군다나 아일랜드의 통일을 중개하는 나라는 아일랜드 이민자들이 많은 미국인 반면, 한반도에서는 중국과 미국이 대립하는 상황이니 외교적 환경도 나쁜 편이다.

이 나라의 경제를 떠받드는 건 다국적 기업들이라고 한다.

법인세가 적어 일종의 조세 회피처로 많이 오고 영어권 국가라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한다.

영미법이 적용되어 사업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점도 있다고 한다.

강소국이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대한 모델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