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경제학
이재희 지음 / 탑북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루할까 봐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아주 흥미롭다.

예술에 관한 이야기라기 보다는, 예술을 소비하는 일반인들을 위한 책이라 더 관심이 가는 듯하다.

소비자 입장에서 미술이라면 첫 번째는 순수한 감상일 것 이고 두 번째가 바로 이 책의 주제인 경제적 활동, 즉 구입이다.

애호가 입장에서 순수하게 구입하는 경우도 있으나 요즘처럼 미술 시장의 규모가 커진 상황에서는 투자로써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미술품은 다른 투자 상품에 비해 비교적 안정성이 있는 편이라 위험을 분산시킨다는 의미로 부유층들이 구입하기도 한다.

소유하고 있는 동안 감상하는 즐거움이 있고 오래 소장하고 있으면 나중에 다시 팔면서 오히려 가치가 오를 수도 있으니 확실히 미술 작품은 경제적 비중이 큰 것 같다.

(이번에 집을 사면서도 느낀 바다. 지금까지 집은 거주하는 곳이고 일종의 소모품이라 생각했는데 20년이 지난 아파트 가격이 오히려 물가 상승률을 뛰어 넘을 정도로 올라 있고 그 동안 거주하는 경제적 이득까지 누렸으니 이런 최고의 투자 상품이 어디있나 싶다. 이런 간단한 경제적 원리를 모르고 살았으니 돈벌기는 틀린 것 같다)

미술품은 비싸다고만 생각했는데 의외로 80% 정도의 거래는 500만원 이하에서 이뤄진다고 한다.

100만원 이하가 50%를 차지한다고 하니 뉴스에 보도되는 고가의 작품들은 극히 일부인 모양이다.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책도 굳이 소장해야겠다는 생각이 안 드는 판에 값비싼 미술 작품 구입은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지만, 수집을 염두에 둔다면 미술 감상에 대한 수준도 덩달아 높아지는 긍정 효과가 있을 것 같다.

저자는 미술 감상자의 수준을 다섯 단계로 나누었는데 내가 느끼는 감동은 작품을 봤을 때 순간적으로 드는 좋은 느낌, 뭐라 딱히 표현할 수 없지만 그냥 기분이 좋아지고 가슴에 울림이 생기는 정도, 겨우 1~2단계 수준인 듯하다.

1단계는 초등학생 수준의 감상, 즉 그림을 보자마자 느껴지는 감상이고 2단계는 작품의 내용이 어떤지 살필 수 있고 3단계는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4단계는 객관적으로 작품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5단계는 전문가 수준이 비평이라고 한다.

수집가가 되려면 적어도 3단계 이상의 안목이 있어야 하는데 내 경우는 겨우 1단계의 아주 초보적이고 즉자적인 감상이라 갈 길이 먼 듯 하다.

그럼에도 그림을 봤을 때 느껴지는 순간적인 미적 쾌락이 너무나 강렬하고 크기 때문에 큰 관심을 유지하고 있다.

스탕달 신드롬이 충분히 이해된다.

감정이 고양되고 가슴이 끓어 오르면서 설명할 수 없는 카타르시스가 느껴지는 그림들이 있다.

저자도 안목을 키우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미술 교육이 아니라 자주 보는 것이라고 했다.

직접 감상하고 느끼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감상법이라고 한다면 유수의 미술관을 갖춘 유럽이나 미국 사람들이 몹시 부럽다.

미술을 단순히 감상의 측면에 국한시키지 않고 보다 넓게 경제적 관점에서 또 일반 소비자의 입장에소서 본 점이 인상적인 책이었다.

남편은 우체국 직원, 부인은 도서관 사서를 하면서 한 사람의 월급은 오직 작품을 구매하는데 쓰고 평생 모은 작품을 워싱턴 갤러리에 기증한 미국 수집가 부부 이야기가 나온다.

평생 오로지 순수 애호가의 입장에서 예술품을 수집했다는 점도 대단하지만 부부가 뜻을 같이 했다는 점에서 정말로 부럽다.

맨 마지막에 어떻게 국가가 미술가를 지원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는데 내 생각에는 대중 교육과 미술관 지원 등이 최선일 것 같다.

미술이 대중 문화처럼 쉽게 즐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책에 나온 바대로 정부 인사들이 특별히 예술적 안목이 높은 것도 아니니 잘못하면 세금 낭비가 될 수 있고 특히 미술은 대중의 수준과는 거리가 있는 엘리트 분야가 아닌가.

직접 지원보다는 미술관의 세금 감면, 대중을 위한 미술 교육의 확대 정도가 최선의 방법일 듯하다.


<오류>

153p

도널드 저드(1828-1994)

-> 1928년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