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로 떠난 독일 역사 문화 산책
손선홍 지음 / 푸른길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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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루하게 느껴지는 제목처럼 내용도 기행문이나 에세이라기 보다는 독일의 각 도시에 대한 정보를 주는 쪽이라 문체 면에서 아쉽다.

답사기의 정석은 유홍준씨 책 같다.

저자가 외교관이기 때문에 정보 전달에 많이 치중한 것 같긴 한데 그래도 기행문 형식이니 기왕이면 위키 백과 같은 지식 나열보다는 한 편의 에세이로서 완성도를 갖추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사진은 아마도 저자가 직접 찍은 것인지 어둡게 나온 게 많아 이 부분도 아쉽다.

독일 각 도시를 소개하는 책인만큼 기왕이면 전문 사진 작가의 사진이 많이 실렸으면 훨씬 매력적인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저자가 외교관이기 때문인지 다른 책과는 달리 역사 문화 외에도 독일 현대 정치인 소개를 곁들인 점이 특이하다.

빌리 브란트라던가 헬무트 콜, 아데나워 같은 독일 정치인들의 집이 보존되어 있고 저자가 직접 찾아가 설명하는 점이 인상적이다.

우리 같으면 박정희 생가 방문 이런 느낌인가 싶다.

독일은 지방 분권의 오랜 역사가 있고 꽤 큰 나라라 한 번에 소개학 힘든데 한 쪽에 치우지지 않고 다양한 도시들을 소개해 주고 있어 전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보통 독일 기행문은 미술 쪽에 치우지기 쉬운데 복잡한 독일 역사 부분도 비교적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어 신성로마제국이나 여러 공국들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인상깊은 구절>

305p

오늘날 독일의 음악이 발달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왕이나 제후들이 궁중에 오케스트라, 극장 또는 오페라하우스를 설립하여 음악을 즐기며 장려한 데 있다. 왕과 제후들이 음악가들의 작곡이나 공연을 지원하면서 음악이 발달할 수 있었다. 

(수요가 있는 곳에 공급이 있고, 돈이 있는 곳에 예술이 있다는 것은 만고의 진리인 모양)

314p

게반트하우스가 추구하는 모토가 홀에 새겨져 있다. '진정한 즐거움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라는 뜻으로 로마 철학자 세네카의 편지에서 따왔다. 180명으로 구성된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는 세계적인 오케스트라다.


<오류>

76p

작센 공작 모리츠는 황제 편에서 사촌인 선제후 요한 프리드리히 1세와 싸웠다.

-> 작센 공작 모리츠와 선제후 요한 프리드리히 1세는 4촌이 아니라 6촌 관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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