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인종의 경계를 묻다 스켑틱 SKEPTIC 24
스켑틱 협회 편집부 엮음 / 바다출판사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이번 호 주제는 좀 지루했다.

초능력자라고 주장하는 유리 겔라의 허상을 밝혀낸 것으로 유명한 제임스 랜디 마술사가 92세의 나이로 사망 후 추모 기사가 실려서 기대했는데 깊이가 부족해 아쉽다.

과학은 도덕적일 수 있는가, 가치중립적인가에 대한 질문의 답으로, 진화 자체가 다양성과 자유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충분히 종교 대신 도덕률을 감당할 수 있다는 주장은 신선하다.

다양성과 자유의 확대야 말로 인류가 추구하는 보편적인 도덕의 진보 방향이고 그런 의미에서 저자는 자유시장경제를 옹호한다.

도그마에 갇혀 있는 종교는 21세기의 보편적 도덕성을 획득하기가 어려울 듯하다.

제일 관심있는 주제는 책의 제목인 인종에 관한 내용이었다.

얼마 전에 읽은 "1만 년의 폭발"이라는 책에서는, 공정함이라는 프레임에 갇혀 과학적 진실을 감추고 있다면서 인종적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나도 한때 페미니즘에 경도된 적이 있어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는 문화적 억압에 지나지 않는다고 믿었었다.

간단히 말해 여자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남자와 육체적으로 같은 성취를 이뤄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현재는 명백한 생물학적 차이가 존재하고 남녀 구분이 없다면 올림픽 100미터 세계신기록을 여자가 내는 건 불가능하다는 걸 이해한다.

인종의 명백한 분류보다는 평균키의 차이나 피부색, 모발처럼 집단적 구분이 있는 것은 분명하지 않을까?

인종에 관한 주제를 읽을 때마다 과학에서 말하는 인종과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문화적 의미의 인종이 다른 게 아닐까 싶다.

기준이 다르니 본질을 등한시하고 논쟁만 하는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