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1시간 독서법 - 시간관리 전문가 정소장의 직장인 특급 독서 전략
정소장 지음 / 미다스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책을 읽고 나서 항상 느끼는 바지만, 도대체 나는 왜 이런 자기계발서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까?

제목이 독서법, 그것도 퇴근 후 한 시간 독서법이라고 하니 독서 시간 확보가 가장 중요한 직장인으로서 호기심이 생겨 빌리고 말았다.

역시 내용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왜 독서를 하는가?

저자는 계속 목적이 있는 독서, 수단으로서의 독서를 강조한다.

49세가 평균 은퇴 나이인 시대에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무기로서 독서를 하라고 하지만, 내 생각에 진짜 실력을 쌓으려면 이런 자기계발서 읽을 시간에 업무에 관한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다.

실력은 단순히 책을 읽어서 생기는 것이 아니고 일처리를 잘 해냈을 때 저절로 얻게 되는 것이다.

트렌드에 관한 사회과학 서적을 볼 수는 있겠지만 하여튼 이런 자기계발서 읽어서는 절대로 앞날을 준비하기 어려울 것 같다.

이런 책은 저자처럼 자기계발 강사가 될 때는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고 나서 글을 쓰는 것, 더 나아가 한 권의 책을 쓰는 것이 최고의 생산활동이라는 말은 동의한다.

그러나 나는 요즘 범람하는 책들을 보면서 너무나 많은 책들이 쉽게 출판되어 책공해에 시달리지는 않나 의심스럽다.

1인 미디어, 개인 블로그의 진화라고 이해해야 할까?


저자의 말에 동의했던 점

1) 새벽보다는 퇴근 후 독서가 낫다.

아침에 일어나기가 얼마나 힘든지는 실패 확률을 보면 알 수 있다.

퇴근 후에 한 시간씩 읽겠다고 시간을 따로 떼어 놓는 것이 차라리 현실적이다.

그렇지만 자투리 시간에 조금씩 읽으라는 말에는 반대한다.

한 권의 책은 한 편의 영화와도 같은 것이라 단숨에 읽는 것이 가장 좋다.

물론 매일 그렇게 많은 시간을 낼 수는 없지만 그래도 유의미한 덩어리 시간을 확보하여 적어도 하루 이틀 내로 끝내야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

10분 20분 이런 자투리 시간은 한 권의 책을 읽기에는 너무나 파편화 된 시간들이다.

그리고 버스나 지하철에서 책 읽는 게 생각보다 눈이 많이 피로하다.

나도 젊어서는 차에서 책을 많이 읽었지만 요즘에는 절대로 안 본다.


2) 저자는 속독을 경계하는데 책 읽는 속도는 내 의지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책의 수준과 내가 갖고 있는 배경지식에 달려 있다.

이런 자기계발서는 한 시간 안에도 다 읽을 수 있다.

내용이 너무나 뻔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어려운 책은 아무리 빨리 읽으려고 해도 진도가 안 나간다.

속독이라는 말이 그래서 나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쉬운 책은 빨리 읽히고 어려운 책은 저절로 천천히 읽히기 때문이다.


3) 다 읽으려고 하지 말고 발췌독을 하라.

목차를 보고 읽고 싶은 부분부터 읽으라고 한다.

나는 처음부터 끝까지 통독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고 있는데 지루하고 어려운 책은 중간을 읽고 앞뒤를 읽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

저자는 책을 사서 지저분하게 보라고 하는데 한동안 나도 책을 구입해 열심히 메모를 하고 밑줄을 그었었다.

그런데 몇년 후 다시 보려고 하니 너무 지저분해 보기가 힘들었다.

다시 읽을 때는 반드시 그 부분이 중요한 것도 아니었다.

그리고 책을 사서 보관하면 자주 볼 것 같지만 계속 신간이 나오기 때문에 생각만큼 다시 읽기가 쉽지 않다.

나도 전에 읽었던 내용들이 궁금해 확인해 보고 싶을 때가 있어 빌린 책들은 이 점이 아쉽다

그렇지만 정 궁금하면 다시 도서관에서 빌리면 된다.

나는 많은 독서를 하고 재독도 하지만 기껏해야 두 세 번 정도 더 읽을 뿐이다.

다치바나 다카시처럼 고양이 빌딩 같은 거대한 서재를 갖지 않는 이상 책 구입은 확실히 공간의 한계가 있다.


나는 왜 책을 읽는가?

왕성한 호기심 때문에, 또 책 자체가 너무 좋아서다.

궁금한 게 많아서 알아 보려고 책을 읽는다.

독서 자체가 너무 좋고 일종의 취미인, 순수한 의미의 독서다.

그러니 수단으로서의 독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독서와는 별 상관이 없는 셈이다.

내 생각에 단순히 책을 읽어서 경쟁력 있는 직장인이 될 수는 없을 것 같다.

저자처럼 자기계발 강사로 나서지 않는 이상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