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큐 왕국 한림신서 일본학총서 89
다카라 구라요시 지음, 원정식 옮김 / 소화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 얇은 책이라 좀 놀랬다.

생소한 지역사라 어려울까 봐 걱정했는데 내용은 비교적 평이하고 짧은 분량에 비해 알찬 느낌이다.

오키나와 여행을 계획했는데 어처구니 없이 여권을 안 가져와 공항에서 스케쥴을 취소한 적이 있어 아쉬운 느낌이 있는 곳이다.

저자는 류큐인으로 지역사를 연구하는 학자인 모양이다.

우리나라의 제주 같은 느낌이랄까?

제주보다는 좀더 독립적이고 저자 역시 17세기 사쓰마 번에 점령당하기 이전, 古류큐 왕국의 독자성에 초점을 맞췄다.

제주도는 류큐에 비해 한반도와 훨씬 가깝고 따로 독립적인 왕국의 존재가 있었던 것은 아니니, 대만이나 제주와는 또다른 정체성을 가진 곳 같다.

류큐어가 일본어의 방언으로 여겨지는 걸 보면 동질한 정체성을 가진 것 같기도 하다.

고대 역사는 알려진 것이 없는 것 같고 문자 기록으로 보이는 시대는 12세기부터다.

14세기에 북부, 중부, 남부의 세 곳에 독자적인 정권이 들어섰는데 중국과의 조공 무역에서 앞선 중부 지역에서 통일 정권을 만들어 내고 슈리성을 쌓는다.

그런데 이 성은 미군의 오키나와 침공 때 사라지고 최근 복원한 것이라고 한다.

1972년에서야 비로소 미 군정에서 해방되었다니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린 줄 미처 몰랐다.

오키나와인들만의 애환이 분명히 있을 것 같다.

중국과의 조공 무역을 통해 많은 상품들을 구입한 후 다시 동남아시아와 조선 일본 등과의 중계무역을 통해 성장했는데 이것의 주체가 놀랍게도 민간이 아닌 정부였다고 한다.

한마디로 류큐는 상업 왕국이었던 셈인가?

네덜란드처럼 해양국가로 성장하기에는 영토나 국력이 너무 약한 탓일까?

16세기 이후 중국의 해금정책이 유명무실해지고 중국과 일본 상인들이 직접 무역에 뛰어들자 결국 류큐는 쇠퇴하고 만다.

당시 전세계에서 가장 큰 상품 공급지이자 소비처였을 명나라가 해금 정책을 고수한 까닭이 궁금하다.

엄청난 국력을 가졌지만 결국은 폐쇄된 국가였기 때문에 몰락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일까?

류큐왕국의 독자성에 대해 알게 된 좋은 시간이었고 늘 그렇지만 좀더 많은 책을 읽어 봐야 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