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의 시대 탐미의 발견 이지은의 오브제 문화사 1
이지은 지음 / 모요사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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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전에 나왔던 책인데 개정판으로 다시 나온 모양이다.

처음으로 오브제 아트라는 것을 알게 해 준 책, 사진이 많아 무척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책이 두꺼워 시간이 오래 걸릴 줄 알았는데 사진이 1/3은 차지하고 글 수준도 평이해서 쉽게 잘 읽힌다.

루이 14세 시대부터 나폴레옹 시대까지 프랑스 가구의 역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조용준씨가 쓴 도자기 책에 이어 가구도 그림처럼 예술 작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러고 보니 유럽 박물관에 가면 공예관에서 오래 머물렀던 것 같기도 하다.

회화와는 달리 예술가의 이름은 잘 모르지만, 눈부신 공예품들에 마음을 뺏기고 한참을 봤었다.

책에 나온 저자의 말대로 당대 최고의 장인들이 평생에 걸쳐 갈고 닦은 실력으로 제작한 가구들이니, 과연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숭배될 만하다.

공예품은 특히나 나라의 부유함과 관련이 있지 않나 싶다.

루이 14세 시대부터 루이 16세에 이르기까지 혁명으로 왕정이 망해버릴 정도로 왕실의 사치는 대단했지만, 그런 화려한 문화가 가능했던 것도 그만큼 부유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조선의 사대부 문화가 검약을 강조했던 것과 달리 중상주의를 추구했던 프랑스에서는 화려함이 미덕이었고 그것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국력이 있어 우아하고 사치스러운 로코코 문화가 만개했던 것이다.



<오류>

120p

프롱드의 난을 뒤에서 조종한 야심만만한 콩데 왕자(앙리 4세의 종질)은 수시로 루이 14세를 감시했고

-> 콩데 왕자는 루이 2세 드 콩데인데, 앙리 4세의 종질, 즉 당조카는 그의 아버지인 앙리 2세 콩데이다. 루이 2세는 앙리 4세의 조카가 아니라 손자뻘, 즉 재종손이다.

282p

루이 15세는 유모 마담 방타두르와 삼촌 오를레앙 공을 제외하면 고아나 다름없는 유년기를 보냈다.

-> 오를레앙 공은 루이 15세의 삼촌이 아니라 재종조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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