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읽을 것인가 - '모든 읽기'에 최고의 지침서
고영성 지음 / 스마트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제목은 마음을 혹하게 하는데, 내용은 역시나 기대 이하였다.

이런 종류의 책들은 깊이있는 내용을 담기가 어려운 것 같다.

효율적인 독서법에 대한 갈증 때문에 독서법, 학습법, 시간관리법에 관한 책들을 읽게 되는데 읽을 때마다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해 아쉽다.

올바른 독서법이라는 게 과연 있기는 한 건가 싶기도 하다.

독서에 관심을 갖고 책을 좀 읽어 볼까 싶은 사람들에게는 추천할만 하다.

나는 왜 책을 읽을까?

저자는 독서의 유용성에 대해 장황하게 늘어 놨는데 확실히 독서는 지적 활동이므로 학습 능력과 연관이 있는 것 같긴 하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독서를 장려하는 것은 나름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

책을 읽어야 "공부"를 잘 하게 되고 기본적인 읽기 능력은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되는 건 맞는 듯하다.

그렇지만 그건 어렸을 때 얘기고 이미 직업을 갖고 있는 어른의 경우 독서가 과연 살면서 크게 중요할까?

나는 독서가 취미의 일종이라 생각한다.

경매나 주식책, 부동산책 읽는 것 보다는 직접 투자를 해 보는 경험이 훨씬 중요할 것 같다.

책 읽어서 돈 벌기는 어렵다.

내가 책을 읽는 까닭은 "너무너무 재밌기" 때문이다.

다른 어떤 활동보다도 만족감을 주고 내 감정을 고양시키고 항상 그런 건 아니지만 가끔 사는 게 너무 행복하다는 느낌을 줄 정도로 최고의 취미 생활이다.

다치바나 다카시의 책을 보면 인간에게는 식욕이나 성욕처럼 알고자 하는 인식욕이 있다고 하는데 정말 공감한다.

나는 소설에 관심이 없고 인식의 폭을 넓혀주는, 내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는 인문서적이 좋다.

이 책에도 좋아하는 분야를 선정해서 읽으라는 조언이 나온다.

나도 처음에는 내가 정확히 뭘 좋아하는지 몰라 이것저것 들여다 보고 다양하게 읽는 게 좋을 것 같아 일부러 골고루 읽었는데 지금은 관심있는 분야의 책만 읽는다.

독서 시간이 너무 부족하고 그에 비해 읽고 싶은 책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가장 관심있는 분야는 역사, 두 번째는 미술, 마지막으로 가끔 과학책을 읽는다.

독서의 장점은 돈이 거의 안 든다는 것이다.

구입을 한다 해도 다른 취미에 비하면 싼 편이라 생각하고 나처럼 도서관에서 빌리면 비용은 0원이다.

대신 시간이 많이 든다.

내 독서 생활의 가장 큰 관건은 시간을 어떻게 확보하느냐이다.

이 책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여가 시간이 남자는 5시간, 여자는 3.5시간이라고 하는데 하루 독서 시간이 나도 3시간 정도 된다.

대신 수면시간이 줄어든다.

책에서는 부모가 책을 읽으면 자녀도 책을 좋아하게 된다는 데 솔직히 이건 잘 모르겠다.

내가 보기에는 유전적 성향, 즉 타고나는 게 훨씬 큰 것 같다.

우리 부모님도 책을 좋아하는 분이지만 맞벌이인 엄마가 책을 읽어 주거나 골라준 적은 한 번도 없었다.

그냥 어려서부터 나는 책을 좋아했고 지금도 집에서 열심히 읽고 있지만 우리 딸들은 책에 별 흥미가 없다.

임신 기간에는 시간도 많아 정말 열심히 책을 읽었는데도 애들은 안 읽는다.

영양 섭취 잘 하고 스트레스 안 받는 정도의 수준이면 모를까 과연 태교라는 게 과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인가 싶다.

저자가 부러웠던 점은 지금은 아내가 된 당시 여자 친구와 매년 독서 계획을 세우면서 연애를 했다는 것이다.

나는 이렇게 책을 좋아하는데 남편은 정말 단 한 권도 읽지 않는다.

처음 연애를 시작하고 남편의 집을 방문했을 때 이 사람은 무슨 책을 읽을까 설레는 마음으로 책꽂이를 봤는데 세상에, 전공서적 하고 주식책 몇 권이 다였다.

너무나 실망스럽고 충격이었던 기억이 생생하다.

신혼집을 차리고 나서 시어머니가 처음 방문하셨을 때 내 책장을 보시길래 내심 뿌듯했는데 하시는 말씀이, 넌 무슨 짐이 이렇게 많냐, 이러셔서 문화적 충격이었다.

하여튼 함께 1년의 독서 계획을 세우는 연인은 참 부럽고 멋지다.

확실히 독서 계획을 세우면 책 읽기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되고 흥미가 배가된다.

책에 대한 정보는 주로 알라딘에서 얻고 리뷰도 도움이 되고 책날개에 소개된 책이나 참고서적도 참조한다.

전에는 대형서점 가는 게 큰 낙이었는데 요새는 팬시점으로 변한 것 같아 아쉽다.

하긴 나처럼 책을 안 사는 사람이 많으니 오프라인 서점으로서도 어쩔 수 없는 변신일 것 같다.


<인상깊은 구절>

74p

특정 분야에 대한 강렬한 애착이 이미 있다면, 그 사람은 초보 독서가로 머물지 않을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이미 찾아 보고 읽어 보고 마스터가 되어 있을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넷 2020-04-21 2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 눈에는 단순히 짐으로만 보이죠..^^;; 보면 제 누나들도 보면 1년에 순수하게 자기가 읽고 싶어서 읽는게 10권이 안되는 것 같아요. 순간순간 즐거움만을 따지면 책 읽기보다도 더 재미있는게 있긴 하겠지만, 그래도 독서보다 제 성격에 맞는 즐길거리는 찾기가 힘드네요. 바쁘거나 몸이 좋지 않아서 책을 읽지 못할때도 책을 만지면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marine 2020-04-22 08:41   좋아요 0 | URL
가넷님 경우를 봐도 책 읽기는 환경보다는 타고난 성향일 가능성이 크네요. ˝천국은 거대한 도서관일 것이다˝는 말이 사실일 거라 믿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