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유형의 역사 - 격리 형벌, 계몽, 자유 서울대 인문 강의 시리즈 8
한정숙 지음 / 민음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흥미로우면서도 시베리아는 잘 모르는 곳이라 지루하거나 어려울까 봐 걱정했었는데 역시 이 시리즈는 다 재밌다.

아마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양 강좌를 책으로 엮은 모양이다.

깊이있고 전문적인 내용을 교양있는 독자층이 흥미를 갖고 읽을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잘 쓰여져 있어 읽는 책마다 다 마음에 든다.

시베리아라고 하면 막연히 정치범들 수용소라고만 생각했다.

<러브 오브 시베리아> 같은 영화나,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같은 수용소를 소재로 한 소설을 보고 그렇게 생각했던 것 같다.

그런데 막상 읽어보니 정치범이 있긴 했지만 주류는 아니고 대부분은 공동체로부터 추방해야 할 범죄자들이었다.

하긴 정치범이 아무리 많다고 그 넓은 시베리아에 얼마나 보낼 수 있겠는가.

저자는 시베리아가 영국의 오스트레일리아 식민지처럼 징벌로서의 유배지이자 경제 식민지라고 주장한다.

이 점이 인상적이었다.

오스트레일리아는 아예 대륙으로부터 떨어진 당시로서는 절도인 만큼 탈출이 쉽지 않고 한 번 가면 다시는 돌아오기 힘들었을 것 같은데, 시베리아는 그래도 같은 러시아 땅이고 육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그 정도의 완벽한 추방은 아닌 느낌이다.

워낙 땅덩어리가 넓고 시베리아의 범위를 넓게 잡으면 러시아의 3/4에 해당되고 심지어 중국이나 미국보다 크다고 하니, 내가 생각하는 수준의 좁은 지역이 아닌 모양이다.

사실 워낙 넓고 인구도 적어 탈출은 수시로 일어났으나 사면되지 않는 이상 러시아 사회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어 계속 방랑해야 했다.

러시아는 모피를 찾아 유목민을 쫓아 내고 시베리아로 동진했는데 중국이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별다른 방해없이 오호초크해에 도달할 수 있었다.

청 또한 강대국이었을텐데 중앙아시아나 티벳 점령이 훨씬 이득이라 생각해서 동토의 땅은 내버려 둔 것일까?

중국인들은 러시아인들처럼 흑담비 모피에 별 관심이 없었던 것일까?

마치 미국인들이 금을 찾아 인디언들을 쫓아내고 서부 개척을 했던 것처럼 러시아인들도 시베리아 초원을 지배하게 됐으나 워낙 땅이 넓고 황량해 인구를 사민시키는 방법으로 유배형을 고안해 내게 된다.

마치 조선 초에 4군 6진을 개척하여 지방민들을 사민시켰던 것처럼 말이다.

남획으로 모피가 바닥나자 이번에는 광산에서 금은과 구리 등 값비싼 광물들이 발견되어 유배자들을 강제노역 시킨다.

중죄인은 광산에서 일하고 한 단계 낮은 범죄자는 농사를 짓고 산다.

그 외 수공업, 직물업 등에도 종사한다.

인구가 늘고 안정적인 정착촌을 만들길 원했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가족과 함께 가는 것을 권장하고 그 지역 여자와 결혼하면 정착금도 줬다,

그러나 범죄자들은 신랑감으로 인기가 없었고 착실하게 정착해서 얌전한 농민이 되는 경우는 별로 없었다고 한다.

그러고 보면 미국 개척자들이 신앙의 자유를 찾아 가족이 다 함께 이주해 정착했기 때문에 안정된 사회를 건설하고 국가를 세울 수 있었던 모양이다.

시베리아 유배자들 역시 정치범 같은 귀족 계층의 아내들은 헌신적인 자세로 남편을 찾아 기꺼이 시베리아까지 쫓아와 가정생활을 했고, 러시아 정교회의 구의례파들도 신앙의 박해자였던 만큼 신실한 자세로 열심히 정착 생활을 했다.

먹고 살만 하거나, 신앙심 같은 경건한 자세가 있어야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는 모양이다.


막연하게 시베리아의 황량한 이미지만 갖고 있었는데 유형지로서의 시베리아 개척기를 흥미롭게 잘 읽었다.

어떤 나라든지 영토를 넓히고 안정된 터전을 만드는 것이 거저 얻어지는 법은 없는 모양이다.

오늘날의 거대한 국가 러시아가 있기까지 국민들의 엄청난 희생이 있었고 또 그들을 채찍질 해 가면서도 무너지지 않고 큰 국가를 만들어 온 지도자들의 노력도 대단한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넷 2020-04-19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marine님의 리뷰를 읽으니. 읽고 싶어 지는 책이네요. 사실은 이 시리즈는. 청나라, 키메라 제국,매이지유신은. 어떻게 가능했는가 제외하고는 흥미를 가질만한 것이 없더라구요.

marine 2020-04-20 08:28   좋아요 0 | URL
시베리아를 징벌의 유배지이자 경제적 식민지로 본다는 관점이 특이했어요.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