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빈 - 바덴.마이얼링.아이젠슈타트.툴른 ㅣ 풍월당 문화 예술 여행 4
박종호 지음 / 풍월당 / 2019년 10월
평점 :
이번에는 빈 이야기.
저자의 전작 <빈에서는 인생이 아름다워진다>와 겹치는 느낌도 들고, 이 책에서는 개인의 소회보다는 정보 전달에 초점을 맞춰 한편의 에세이로서는 많이 아쉽다.
대신 빈 곳곳의 카페와 왕궁, 건물 등을 애정어린 눈으로 소개한다.
빈의 카페는 무려 100년의 전통을 자랑한다.
과연 문화예술의 도시답다.
자본주의 시대에 작은 가게가 100년 이상 유지될 수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다.
문화전통이 아니라면 설명하기 힘든 부분 같다.
한국은 유교적 사회라 위인들이 죄다 학자인 반면, 오스트리아는 문화예술가들이 중심을 차지한다.
확실히 서구 문화권의 예술 전통은 동양 사회와는 매우 다른 듯하다.
<인상깊은 구절>
242p
이제 <베토벤 프리즈> 전체를 다시 정리해보자. 인간은 끝없는 고통과 슬픔 속에서 유혹과 방해를 받으며 살아간다. 그런 인간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대상은 오직 시와 미술과 음악이다. 나약하고 불쌍한 인간이지만, 예술이 있기에 기쁨도 있으며, 그 속에서 우리는 사랑하는 상대와 행복하게 결합할 수 있다.
<오류>
133p
1671년에 안나 황후가 이곳에 카푸친 수도회의 수도원을 짓도록 했다. 그리고 그녀의 아들 페르디난트 2세는 어머니가 세운 수도원의 지하에 부모님의 관을 보관했다.
->1671년이 아니라 1617년에 마티아스의 황후 티롤의 안나가 후원금을 내서 수도원을 지었다. 그리고 그녀는 페르디난트 2세의 어머니가 아니라 사촌 형수이다. 즉, 남편인 마티아스와 페르디난트 2세는 사촌 관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