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뱅인가 창조인가 - 우주탄생의 비밀 빅뱅인가 창조인가
존 C. 레녹스 지음, 원수영 옮김 / 프리윌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우주를 탄생시킨 것이 신일까? 아니면 중력의 자연법칙에 의한 빅뱅일까?

이것은 종교인과 비종교인의 치열한 논쟁이 될만한 치열하고도 커다란 논쟁이 될만한 주제다.

이전까지 나는 종교에 악의를 가지지도 않았고 특별히 비난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오히려 종교를 가지고 나서야 종교의 맹점을 알았다는 아이러니한 결과를 가져왔고 이런 말도 안되는 책을 읽으려는 시도가 가능했다.

정말 어처구니 없게도 제목에 낚이고 말았다. 앞서 말했듯 종교를 가지고 진화론에 흥미가 생겼고 스티븐 호킹의 이 책도 마찬가지 이유로 혹했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절대로 읽지 않았을 책이다.

제목도 표지 디자인도 매우 그럴듯해 삼류 출판사들의 그렇고 그런 책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저자는 스티븐 호킹이 주장한 빅뱅 이론과 관련하여 신의 존재 혹은 부재에 대한 오류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더 구체적으로는 <위대한 설계>에 대한 오류를 말하고자 하는데 설득력이 많이 떨어진다. 단순히 유신론자로서의 편협한 논쟁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그의 주장이 좀더 치밀하고 공감을 이끌어내어 다른 시각으로 과학을 볼 수 있었더라면 좋았겠지만, 글쎄.....이제는 일부의 종교인들조차 어쩔수 없이(?)진화론을 받아들이고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자신 뿐 아니라 비종교인들이 보기엔 종교계 스스로 파국으로 가려함은 아닌가 싶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3-03-02 2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 것 같더라. 책 소개 대강 읽어보니 그렇더라구요. 늦은 시간인데 리뷰 썼네요. 전 잠깐 들어와 류승룡에 대한 글 쓰고 브리핑 보니 희망님 글 써서 들어왔어요. ㅋㅋ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 카톡 보내도 답도 없고~ 3월 둘째주에 보자는데, 만두님은?

희망으로 2013-03-03 23:56   좋아요 0 | URL
카톡은 당일 12시 넘어 확인했고 담날도 쓸데없이 바빠 늦게 보내기 그렇더라구요. 둘째주 언제든 가능합니당~

엉가스터디 2015-04-07 1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읽어보기는 하셨는지... 저자는 빅뱅을 부정하지 않으며, 호킹의 발견 또한 부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호킹의 발견은 신의 존재를 증명한다고 주장하지요. 저자는 호킹이 결론을 내리기까지의 과정을 비판합니다. 예를 들면, 특이점이 없는 것이 곧 시작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과 수학 계산에서 허수를 실수로 바꾸지 않은 점 등등이 있습니다. 이는 저자 뿐만 아니라, 과학계에서도 호킹을 비평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호킹은 자신의 다음 저서에서도 이러한 것들을 시인하기도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