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글로벌 의류 업체 유니클로가 아르바이트 직원에게 유니폼을 직접 사 입으라고 강요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일하려면 시간 당 임금의 열 배도 넘는 옷을 울며 겨자먹기로 사라는 겁니다.

이경원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팝업보기<기자>

유명 글로벌 의류 브랜드 매장입니다.

옷을 정리하는 아르바이트생들, 입고 있는 옷에 공통점이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생 : (다른 브랜드 입어도 돼요?) 유니클로만 입어야 돼요. 유니클로 옷이면 아무것이나 상관 없어요.]

일본계 기업인 이 매장은 사람도 걸어 다니는 광고탑이라는 철학을 내세워, 아르바이트생도 자기 브랜드 옷을 입고 일하게 합니다.

그런데, 유니폼은 아르바이트생들이 직접 돈을 주고 구입한 것들이었습니다.

아르바이트생들은 회사가 사원에게 유니폼 비용을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아르바이트생 : 돈 벌러 왔는데 옷 사 입어야 하고. 학교 다니면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조금 부담스러워 하는…]

아르바이트 시급은 5천500원 선.

상하 한 벌에 최소 6~7만 원이니까, 30% 직원 할인을 받더라도 10시간은 일해야 하는 액수입니다.

논란이 일자 업체는 첫 입사자에 한해서만 상하 한 벌씩 지원하는걸로 정책을 바꿨지만 불만은 여전합니다.

[아르바이트생 : 시즌별로 옷이 나오다 보니까 그것을(옛날 것을) 입으면 고객들이 "이 옷은 어디 있어요?" 물었을 때 난처할 수 있는 상황이 있고, 높으신 분들이, 점장님이나 오시면 이건 너무 오래된 옷이니까 입지 말라고….]

다른 브랜드는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유니폼을 여러 개 지급하거나 자유 복장을 허용합니다.

매장 측은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니클로 관계자 : 직접 (유니폼을) 사서 입고 근무를 해야 하거든요. 아르바이트생들이(직접 사는 것을 선호해) 지급한 옷을 입고 안 나오는 경우도 있고….]

울며 겨자 먹기로 내 돈 주고 일해야 하는 아르바이트생들.

지난해 이 브랜드 매출액은 5천억 원으로, 한국 진출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정말 오랜 만이다. 블로그에 접속해서 글을 남기는 게..

근데, 이틀 전 뉴스를 보고 이건 언론 플레이에 시민들이 놀아난다는 생각을 하니 좀 부아가 치밀어서 몇 자 남기고 싶어졌다. 각설하고~!

 

위 기사는 그제 sbs뉴스에서 방송된 내용이다. "알바하려면 옷사라"는 자극적인 타이틀을 단 이 방송은 기사화 되어 포털에 띠워지고 그 아래 이 글을 본 시민들의 유니클로 성토는 정말 가관이었다!

 

대충 이 뉴스 기사의 반응은 90%가 다음과 같다.

 

유니클로는 죽일 놈!

니네 옷은 절대 안 사 입는다!

일본 우익을 원조하는 유니클로!

가격 대비 옷이 후져서 안 산다!

역시, 일본 기업! 그 알바 비용 절약해서 일류기업되라~

유니클로가 무슨 5000억을 버냐~

국민 착취 롯데와 유니클로..

 

대충 이런 글들..

근데 사람들은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른다. 오래 전에 나이키 매장과 금강 제화에서 알바 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역시 나이키 운동화 사서 신고 금강 제화 신발 사라고 강요해서 사서 신고 일했다. 지금이라도 예외일까. 난, 지금도 여전히 이런 관행은 유지되고 있다고 본다.

 

자라, 포에버21, SPAO 등 다른 SPA브랜드 의류 매장에서도 자회사의 옷을 입히고 알바시킨다. 물론 알바하는 사람들이 사서 입어야 한다. 매시즌 마다 나오는 옷을 그냥 지급해 주는 회사는 거의 없다고 본다.

 

위 기사에서는 알바라서 지급된 옷 입고 안 나오면 어쩌냐는 식이었는데...맞다. 옷만 챙기고 안나갈 확률이 매우 높다. 대부분 의류 브랜드 알바가 시급이 짜고 매우 힘들어서 그만두는 알바가 수두룩하다. 그런데 그냥 옷을 지급하라고?? 회사로서는 위험부담이 클 것이다. 그래도 유니클로는 이 문제로 얼마전 문제거리가 되서 입사한 첫번째는 그냥 지급해 준다.

 

문제는, 기사가 유니클로만 그런다는 식으로 몰아가서 그렇다. 현재 유니클로 시급은 동종업계 최고로 알고 있다. 물론 나도 거기서 이틀 일해봤다. 너무 힘들어서 그만뒀다. 얼마나 일이 빡세냐면 동종업계 최강이다. 특공대 갓 제대한 사람이 하루 일하고 도망가는 그런 곳이다. (아, 매장마다 현격한 차이가 있는데, 큰 곳은 정말 죽음이다)

 

유니클로에서 이틀 일하고 난 후 다시는 유니클로 옷 사지 않겠다고 다짐했더랬다. 그래도 얼마 후 나는 다시 유니클로 매장에서 옷을 사는 나 자신을 발견했다. 일하기는 최악이지만 옷 자체만 놓고 보면 정말 싸고 좋다!

 

내가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유니클로가 매출이 급성장하니 언론 플레이라도 해서 유니클로 매출이나 줄여보려는 언론사의 의도가 보였기 때문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유니클로만 타겟으로 기사를 구성하지 말았어야 했다. 다른 SPA 업체의 알바 현황도 전해야 그게 공정한 뉴스다. 그런데, 이건 정말 언론 플레이용 뉴스였다.

 

삼성 회장 딸이 오픈한 에잇 세컨즈 매출이 빌빌거리니, 주 타겟인 유니클로를 겨냥한 듯한 기사. 추측이지만 분명 사주를 받고 구성한 듯한 기사다. 기사가 너무 편파적이어서 이런 추측이 가능할 정도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간과 하고 있는 옷의 품질 부분에서도 좀 말해야 것다!

유니클로 옷은 동종 업계의 옷들보다 훨씬 싸고 좋다. 디자인계열로 옮겨 보려고 원단과 의류 디자인을 배워보니, 유니클로에서 사용하는 원단은 정말 좋다. 최고 수준은 아니더라도 자라나 SPAO, H&M보다 훨씬 좋다. 니트나 카디건에서 램스 울마크를 단 건 유니클로가 유일했다. 

 

니트 목폴라도 안전지대나 지오다노 그리고 SPAO가서 비교해 보았다 완전 똑같은 골지 니트 목폴라는 유니클로가 3만원대이고 지오다노와 안전지대 그리고 스파오는 이보다 만원이상 비쌌다. 갭과 자라는 거의 두배 수준이고. 완전 똑같은 원단에 색깔과 디자인도 동일했다. 원단 공부해서 그 정도는 알 수 있었다. 그런데도 유니클로는 저렴했도, 더 놀라운 사실은 몇 달 후면 유니클로는 이 옷을 1만원에 할인해서 판다. 다른 브랜드는? 기껏해야 30프로 할인하면 많이 하고 것두 자주 하지도 않는다.

 

다른 아이템들도 마찬가지다. 티셔츠, 치노바지, 청바지 모든 의류들이 가장 싸다는 지오다노보다 유니클로가 싸다. 싼 것뿐만아니라 원단도 좋다. (단 바지와 일부 제품은 원단에 우레탄이 섞여서 오래 입지는 못한다) 지오다노 면 바지 5-9만원 선. 유니클로 5만원 이하. 것두 세일하면 유니클로는 2-3만원에 살 수 있다. 지오다노나 스파오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면바지를 2만원대에 사 본 적이 별로 없다.

 

물론 2013년의 유니클로 옷 가격이 2-3년 전보다 많이 올랐다. 그래도 다른 브랜드보다 싸고 싸이즈가 다양해서(우리나라 옷보다 2종의 사이즈가 더 있다) 기본적인 옷(내의, 티셔츠, 바지, 양말 등)을 구매하는 데에는 유니클로를 따라올 브랜드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옷을 들고 각 브랜드들을 둘러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유니클로 옷이 싼 건 맞는데, 동종 타브랜드보다 품질은 훨씬 좋다. 가격이 싸다고 품질도 형편 없다는 인식은 버리기 바란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옷공장에 품질관리사를 처음으로 둔 곳도 유니클로다. 그만큼 품질에 있어서만큼은 물러서지 않겠다는 이 회사 회장의 마인드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얼마나 자신있었으면 유니클로 회장이 우리나라에서 명동 점을 처음 오픈할 때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에게 유니클로 옷을 입히겠다고 했을까. 현재 그 말은 실현 중에 있다. 2년 전 히트텍이 1천만 장 이상 팔려나갔다니...뭐~

 

소비자는 싸고 좋은 품질을 살 권리가 있다. 그런 면에서 유니클로는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는 브랜드다. 알바를 착취하는 구조는 우리나라만 그렇다. 다른 나라에서는 의류 매장 알바에게 옷을 지급해 주는 걸로 알고 있다. 일본 유니클로만 하더라도 유니폼은 무료로 제공되는 걸로 안다. 요는 수입한 롯데 계열이 한국 타 업체 관행을 따라 똑같은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 뿐이다.

 

그리고 노파심에서 덧붙이겠는데, 유니클로는 우리나라 여타 의류 브랜드와 비교할 수 있는 그런 의류브랜드가 아니다. 그 잘난체하는 빈폴이나 헤지스가 유명 외국 디자이너와 콜라보레이션 한다는 소리를 난 들어본 적이 없다. 근데, 유니클로는 자주 한다. 특히 몇 년전 질샌더가 유니클로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론칭할 때 명동 인근에 몰려들었던 그 인파는 유니클로의 위상을 대변하는 사건이었다. 질샌더 티셔츠를 단 돈 10만원에 사기 위해서 줄 서있던 그 인파를 잊을 수 없다. 빈폴이나 헤지스?? 자신들은 명품 운운하는데 유니클로 따라잡으려면 한 참 멀었다. 그외 브랜드는 말해서 뭘하랴..타도 유니클로를 외치며 명동 유니클로 바로 옆에다 엄청나게 건물 지어놓은 SPAO. 그래봤자 유니클로 매출에 상대도 안된다.

 

여러 상황을 보건데, 유니클로는 우리나라 업체들을 기장시킨건 분명하다. 몇 년 전에는 반품이나 교환 절대 안 해 줬는데, 유니클로가 상품을 산 한 달 후에도 교환해 주는 걸 보고 지금은 유니클로 노선을 받아들이고 있다. 그래도 한국 업체는 반성을 좀 해야 한다. 가격과 서비스 면에서! 유니클로가 승승장구 하는 건 딱 하나다. 가격대비 품질이 좋다는 거....한국 브랜드들도 제발 이를 본받기 바란다. 면바지 하나에 9만원씩 쳐받지 말란 말이다!

 

아, 그리고 유니클로가 옷장사 해서 5000억을 버니 마니 하는데, 유니클로 2011년 총 매출액이 1조원을 돌파했다. 좀 알고나 말하자. 사양사업이라는 옷 장사해서 이 정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곳이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는지 몇 년전까지 유니클로 관계된 책들이 꽤 출간 되어있다. 찾아서 읽어보면 유니클로는 그냥저냥하는 그런 브랜드가 전혀 아님을 알 수 있다.

 

 

 

 

 

 

 

 

 

본의 아니게 유니클로 홍보하는 글 비스무리 흘러갔다. 기사 보고 울컥 해서인지 두서도 없고....말하고 싶었던 건 제대로 알고 비판하자는 거다. 나도 유니클로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금까지 유니클로에 대항할 만한 브랜드가 없기에 아직까지는 꽤 기분좋게 유니클로를 소비하고 있다. 유니클로 옷 산다고 욕하지 말고 우리나라 브랜드도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비합리적인 가격과 서비스 마인드를 고쳐보자. 언제까지 이런 저열한 언플로 외국기업 매출에 타격을 줄 거라는 생각을 하는 것인가. 그리고 언론은 객관적 시각이 생명이다. 부디 개념을 탑재하고 기사를 전송해라. 국민들 우롱하는 짓거리 하지 말고.

 

[덧붙임]

유니클로 개거품 물고 비판하는 사람들. 위의 책 꼭 읽어보고 유니클로 비판하자. 특히 유니클로와 시마무라를 비교한 책은 유니클로의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더 없이 유익하니 꼭 일독했으면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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