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어라, 샤일록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민현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나카야마 시치리를 설명하는 말이 참 많다. 이 가운데 하나는 다작 작가라는 표현이다. 작가는 오히려 이런 표현을 즐기는 듯하다. 일 년이면 대략 5권 정도의 소설을 쓴다고 한다. 심지어 등단 10주년을 맞아서는 한 달에 한 권을 써내는 프로젝트를 했다고 하니 가히 다작을 즐기는 작가라고 해야 맞을 것이다. 그럼에도 그 작품들이 대체로 좋다. 이렇게 어느덧 작가의 작품들을 참 많이 만났고, 여러 시리즈들을 만났다. 그런데, 이번에 읽은 웃어라, 샤일록은 작가의 작품 가운데 다소 생소한 주제의 소설이다. 바로 금융 미스터리.

 

소설은 이런 문장으로 시작한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건 돈이야. 반론은 거절한다.” 이 작품이 무엇을 말할지 한 방에 묵직하게 전해준다. 그만큼 소중한 돈, 그 돈을 회수하기 위한 몸부림이 바로 이 작품의 내용이다.

 

주인공 유키는 명문대학을 나와 데이토 제일은행에 들어가게 되고, 이번에 새로운 부서인 섭외부로 발령받게 된다. 섭외부는 사실 행원들이라면 꺼리는 부서로 이 부서로 발령 받게 된다는 것은 좌천으로 받아들여지는 부서다. 섭외부는 은행의 채무자들에게서 돈을 받아내는 일을 하는 부서다.

 

그런 유키의 사수는 섭외부의 전설과도 같은 야마가다. 남들이 꺼리는 일을 언제나 웃는 얼굴로 감당해내는 야마가, 아무도 가능성이 없다고 여기던 채권들을 성공적으로 회수하는 놀라운 능력을 보이는 야마가를 따라다니며 유키는 하나하나 배우게 된다. 그런데, 어느 날 야마가가 시체로 발견된다. 물론, 섭외부라는 부서가, 특히, 그 가운데 특출한 성과를 거두던 야마가라면 어느 누구보다도 누군가에게 원한을 사기에 충분하다. 과연 야마가를 죽인 범인은 누구일까?

 

소설은 범인이 누구인지 마구 쫓아다니진 않는다. , 범인이 누구인지를 찾는 작업이 주를 이루지 않는다. 여전히 주를 이루는 것은 야마가의 죽음 이후 그가 맡았던 채권들을 모두 이어 받은 유키가 어떻게 회수불능의 채권들을 성공적으로 회수해내는가 여기에 초점이 있다. 물론, 그런 가운데 범인은 너무나도 자연스레 밝혀진다.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 “반전이 제왕이란 별명을 가진 작가답게 여기에 작은 반전을 감추고 있다. 과연 누구일까?

 

섭외부 직원으로 홀로서기를 해야만 하는 주인공 유키는 여러 채무자들을 만난다. 종교단체 관장, 선거에서 참패한 전직 의원, 야쿠샤의 프론트 기업 사장 등을 만나 하나하나 돈을 받아내게 되는데, 그런 과정이 재미나다. 특히, 아슬아슬 정도를 벗어나면서도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일을 진행시켜내는 모습에 자연스레 빠져들게 된다.

 

나카야마 시치리를 사랑하는 독자들이라면 이제는 너무나도 잘 알려진 또 하나의 특징은 작품들 간에 유기적으로 등장하는 인물들이 있다는 점이다. 작품 간에 전혀 연관이 없는 것 같은데도 교차해서 등장하는 인물을 찾아내는 재미 역시 작자의 작품을 읽으면서 누릴 수 있는 또 다른 재미다. 이번 이야기에서도 그런 인물이 등장하는데, 바로 3장에 등장하는 사이비 종교단체인 쇼도관의 관장이다. 이 인물은 <비웃는 숙녀 시리즈> 두 번째 작품인 다시 비웃는 숙녀에 등장하게 된다. 물론 쇼도관의 교주인 진노 다케와키 역시 마찬가지. 특히 이번 이야기에서는 다시 비웃는 숙녀에서의 설정 자체가 교차하여 등장하게 된다. 관장 이나오가 재정난을 겪는 점, 그리고 교주 책 출간 사건까지. 여기에 교리의 내용도 반복해서 등장하기도 한다.

 

작가는 작가만의 방식으로 리먼 쇼크의 여파로 어려워진 경제, 그 책임이 은행에 전혀 없는지를 질문한다. 은행이 바로 서서 역할을 감당했다면 리먼 쇼크의 여파가 그리 크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특히, 섭외부가 행하는 빚을 받아내는 그 일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것 자체가 건강한 경제구조에 도움을 준다는 접근이 신선하다.

 

단지 낯선 분야여서일까? 물론 개인적 견해지만 처음에는 몰입도가 다소 떨어졌다. 하지만, 작품을 읽어가는 가운데 어느 샌가 몰입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소설을 다 읽은 후에는 후속 작품이 나와도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