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마케팅 이기는 전략 - B2B 디지털 마케팅 12가지 해법과 실천 사례
심진보 지음 / e비즈북스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B2B 마케팅 이기는 전략이란 책을 읽고자 할 때, 상당히 망설였답니다. 왜냐하면, 저와는 너무 먼 분야의 책이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책 제목을 읽으며, ‘B2B가 뭐지?’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답니다. 마케팅이란 분야 역시 저의 삶과는 무관한 분야이기도 했죠. 물론, 단어 자체는 익숙하지만 말입니다.

 

그런 제가 이 책을 읽기로 작정했던 건 새로운 세계에 대한 막연한 동경 내지 알고자 하는 욕구였답니다. 책을 읽기 시작하며, 먼저, B2B, B2C가 무엇인지 먼저 찾아봐야 했답니다. 이런 용어는 너무나도 기초적인 용어라 친절하게 설명하는 책에서조차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이랍니다. 그만큼 무지한 나를 탓하며 책을 읽어갑니다.

 

책을 읽어가며, 마케팅과 세일즈가 어떻게 다른지도 알게 됩니다. 생각해보면, 아무리 그래도 이쪽에 참 무지했단 생각에 부끄럽네요. 사실 책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니 대단히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해하기 쉽게 그림도 제법 많고요. 그럼에도 워낙 나 개인의 무지함 때문에 종종 어렵게 느껴졌던 건 사실이랍니다. 물론 이는 전적으로 저의 무지 때문이라 여겨집니다.

 

전혀 모르던 분야에 대한 내용이었지만, 그럼에도 책을 읽어가는 가운데, 뭔가 알아간다는 기쁨도 있었답니다. 이제는 마케팅 분야에 있어서도 술상무 라든지, 골프영업 등이 사라져간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요. 왜 이젠 기업들이 B2B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을 기울이고 힘을 쏟아야 하는지를 요즘 세대들의 특징을 통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고요. 조금 더 나가면 어쩐지 실제 뭔가 해볼만 하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도 생기고 말입니다(어쩌면 이는 많이 나간 것 같습니다.).

 

저자는 이 책을 B2B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만을 대상으로 쓴 것이 아니라, 직접 생산을 하던 분들이 B2B, B2C 마케팅에 뛰어드는 경우라든지, 해외에 있는 제품을 국내로 들여와 처음으로 시장에 공급하려는 분들 등에게도 도움을 주기 위해 썼다고 합니다.

 

책을 읽어가는 가운데, 이런 분들에게는 정말 큰 도움을 주는 고마운 책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물론, 저 같은 무지한 인생에게도 새로운 내용들을 알아간다는 즐거움과 함께 어쩐지 나와는 상관이 없던 낯선 세계를 맛본 것만 같아 기분 좋은 충만함을 허락해준 책이기도 하고요.

 

일선 기업의 B2B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나 B2B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는 분들이 읽는다면 커다란 힘이 되고 도움이 될 좋은 책이라 여겨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