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로 망한 조직, 한비자로 살린다 - 논어적 조직의 문제는 한비자가 해답이다!
모리야 아쓰시 지음, 하진수 옮김 / 시그마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논어로 망한 조직, 한비자로 살린다.'

"논어적 조직의 문제는 한비자가 해답이다" 라며 저자는 현대 기업에 계승된 논어 '덕치'의 문제점들을 한비자의 '법치'로 풀어내려고 한다.

저자가 말하는 논어적 조직의 특징은 '덕치'로 '관대한 정치'를 말함인데 이것은 '엄격한 정치'에 비해 아주 어려운 일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관대한 정치는 덕이 높은 인물이 흔하지도 않으며 시간과 지위에 따라 변절할 가능성이 높다. 덕과 신뢰로만 연결되어 있다보니 현장 장악력이 떨어진다. 또한 자신을 키워주는 선배나 상사의 허물이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정토록 할 수 없다.

이런 논어적 조직의 문제점은 당근과 채찍의 '신상필벌'과 오늘날의 목표관리제도인 '형명참동'의 준엄한 시행을 추구하는 한비의 법치로 풀어야 한다고 한다.

'인간은 사욕을 드러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면 그렇게 되기 쉽다'는 한비의 전제는 공감하지만 저자의 주장에는 동의하기가 쉽지 않다.

문제가 있는 조직의 원인을 논어탓으로 둔 것과 한비자의 법치 또한 문제점을 고스란히 안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대안이라고 내놓은 한비자의 대립명제로 논어가 이용된 것 같다.  '한비'의 권력론은 읽으면 읽을수록 마키아벨리의 '군주론'보다 훨씬 더 인간의 본성을 심층분석하며 '~하라'라는 방법론을 잘 제시한다.

이 책의 결론은 '원칙에 입각한 신상필벌의 엄중한 실행이 조직을 살린다.' 이다. 하지만 나의 소감은 '결론은 그 실행이 어렵다.'이다.  한비자적 조직보다는 오히려 논어적 조직이 더 강점이라 생각한다.

#시그마북스 #모리야아쓰시 #논어 #한비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8-02-13 15: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논어 스타일 조직이 조직 내 위계질서를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자강 2018-02-13 15:44   좋아요 1 | URL
고맙습니다. 오타난 것은 수정했습니다. 저 역시도 한비자적 조직보단 논어적 조직이 더 우월하다고 생각해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