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 메이커스 - 세상을 사로잡은 히트작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데릭 톰슨 지음, 이은주 옮김, 송원섭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히트작의 진정한 비밀을 알려주맛!!'

뭐라고? 

이 책의 주제어는 바로 '히트 hit'다. 
대중문화와 미디어 부문에서 비교 불가능한 엄청난 인기와 함께 상업적 성공을 거둔 극소수 제품이나 기발한 아이디어를 관찰하고 그렇게 히트작이 될 수 있었던 요인을 살펴본다.

겉으로는 그저 우연한 결과물로 보여도 '히트'상품은 몇 가지 핵심 요소에 따라 결정되는 '과학적' 결과물이다. 그러한 핵심요소에는 무언가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심리, 아이디어 전파수단인 소셜 네트워크, 문화 시장 경제학 등이 포함된다. 

이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첫째는 음악,영화,TV,책,게임,앱을 비롯한 광대한 문화 생태계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상품'을 만들어 내는 비결은 무엇인가?
둘째는 같은 아이디어라도 어떤 것은 시장에서 크게 성공하고 어떤 것은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책에서는 다양한 산업에서의 히트작들의 사례를 관찰하고 있다. 브람스가 작곡한 세계가 아는 유명한 '자장가', 조지 루카스 감독의 '스타워즈' , 20세기 미국 산업디자인계의 대부 '에드먼드 로위', 카유보트와 7인의 인상파 화가들, 세계적인 작곡가 '시반 코테차', 대통령들의 연설문,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불법다운로드수를 자랑하는 미드 '왕좌의 게임' 등이다.

이 책의 핵심은 한마디로 '히트작의 비밀은 가장 진보적이되,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영역 안에 있다'이며 마야 MAYA(Most Advanced Yet Acceptable)법칙이라 부른다. 

이 책은 수많은 히트작들의 사례를 통해 히트작이 될 수 있었던 원인을 과학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한다. 
그 근거들을 보고 있노라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이렇게 다양하고 방대한 자료 수집의 노력과 통찰에는 혀를 내두를 지경이다. 

이제 남은 것은 저자의 관찰과 독자의 경험을 잘 결합해서 의미있는 통찰과 실행만이 남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17-10-15 13: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과감하고 진보적이기만 한거는 어쩌면 덜 어려울 수 있을거예요.. 하지만 그것을 사람들이 수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범위안에 담을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한 거죠

자강 2017-10-15 18:41   좋아요 1 | URL
그러게 말이에요. 수용할수 있는 최대치를 파악한다는건!! 후..... 어렵네요. 이 책에서 소개한 사례들과 다독을 통해서 감각을 키워가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