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독서활동 및 소감 : 22권

˝나쁜 책은 없다. 좋은 책만 있을 뿐이다. 그렇다고 좋은 책이 언제나 고정되어 있지도 않다. 독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다.˝ 라고 생각한다.

8월에는 불편한 진실에 마주하게 해서 편견을 깨뜨리게 한 책 3권이 인상적이었다.

1. 어느 지방대 시간강사가 담담하게 서술하는 삶을 보고 우리들 각자가 겪고 있는 우리시대의 고단함에 공감한다. 명색이 대학의 시간강사는 돈 좀 벌줄 알았는데 말이다.

2.주진우 기자의 외롭고 두려운 추격기를 보고 ‘돈의 신‘이라는 닉네임을 가진 전직 대통령이라는 자의 끝없는 탐욕에 치를 떤다. 그저 4대강 사업의 명목으로 얼마간을 챙겼거니 생각했다. 그런데 그는 일국의 대통령이 아니었던가. 추격기에 의하면 그가 챙긴 돈은 수 십조에 달한다.

3.에드워드 스노든이라는 20대 청년에 의해서 전지구적으로 무차별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미국정부의 만행이 폭로되었다. 헐?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는 감시사회에서 지내고 있다.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윤리의 성숙이 뒤따라야 함을 실감하는 요즘이다.

1.자유주식회사 - 브라이언 M 카니, 아이작 게츠 / 직원들을 평등하게 대하고 성장을 도와주고 자기주도적 행동을 허락해라

2.정혜신의 사람공부 ㅡ 정혜신 / 공부의 결론은 모든 사람은 개별적 존재다는 인정하는 것이다.

3.물리학자는 영화에서 과학을 본다. ㅡ 정재승 / 영화속에 등장하는 현상들을 과학자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과학이론을 근거로 설명해준다.

4.낭독혁명 ㅡ 고영성,김선 / 아이교육에 독서교육이 제일 중요하다. 독서는 낭독하는것이 좋다.

5.나는 지방대 시간강사다 ㅡ 김민섭 / 아파도 좋을 청춘은 없다. 청춘이 아프지 않기 위해서는 사회구조도 함께 해야 한다.

6.기사단장 죽이기 2ㅡ 무라카미 하루키 / 상상력 넘치는 작가의 이야기가 어떤 재미를 주는지를 잘 보여준다.

7.오직두사람 ㅡ 김영하 / 부드러운 이미지로 알고 있던 김영하 작가, 그의 글은 터프하고 빠른 마초적 이미지다.

8.말투하나바꿨을뿐인데 - 나이토 요시히토 / 말투를 바꾸면 미래가 바뀐다. 말투를 바꾼다는 것은 곧 자신을 바꾼다는 것이다. 남을 바꾸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9.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ㅡ 김정선 / 20년 교정전문가가 말하는 좋은 문장을 만드는 교정법이 나온다. 교정한 글에 불만을 가진 어떤 저자(?)와의 에피소드도 병행되어 몰입감이 좋다.이 책은 바로 내가 쓴 글을 다듬는 안내서이다

10.설계자들 ㅡ 김언수 / 설계자,살인청부,암살 비현실적인 것들이 눈앞에서 펼쳐진다.

11.실패를 모르는 멋진 문장들 ㅡ 금정연 / 서평가 금정연만의 장난기가 넘치는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12.생각의 기쁨 ㅡ 유병욱 / 저자가 깨달은 좋은 생각을 만드는 자세, 방법이 나온다.

13.십자군 이야기 1 ㅡ 김태권 / 은자 피에르에서 촉발된 군중십자군의 탄생과 전멸의 과정을 객관적으로 다룬다.

14.로마인 이야기7 ㅡ 시오노 나나미 / 옥타비아누스 이후부터 4명의 황제 이야기. 티베리우스,칼리굴라,클라우디우스,네로 황제때의 로마이야기

15.우리는 언젠가 죽는다 - 데이비드 실즈 / 생물학적 사실이 가미된 에세이. 인간은 죽음앞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필멸의 존재임을 담담하게 이야기 한다.

16.주진우의 이명박 추격기 - 주진우 / 주진우 기자하면 독립운동가가 떠오른다. 그의 고군분투에 우리는 감사해야 할 것이다.

17.DT시대 마케팅 뉴노멀 10 - 도준웅 / IT시대가 저물면서 도래한 DT시대에 필요한 10가지 새로운 마케팅기준

18.은하영웅전설 5 - 다나카 요시키 / 청렴한 전제국가보다 부패한 민주국가를 선택한 양웬리의 선택. 왜 그랬을까.

19.스노든 - 테드 롤 / 그는 미국 정부가 국민을 감시하고 있었음을 폭로한 그는 미국판 주진우 기자다.

20.내 아이를 위한 아빠의 3분 육아 - 오타 토시마사 / 아빠가 아이와 함께 놀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

21.살인자의 기억법 - 김영하 / 알츠하이머에 걸린 전직 연쇄살인범이 딸을 지키기 위한 몸부림

22.멋진 신세계 - 임춘성 / 4차 산업혁명이란 개별 기술들의 발전이 아니라 그들간의 시너지가 작용하는 것이다.

#독서 #추천도서 #책읽기 #독서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나와같다면 2017-09-02 13: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좋아하는 책하고 겹치는 부분도 많네요^^

자강 2017-09-02 17:38   좋아요 0 | URL
ㅎㅎ 더욱 반갑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