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앞의 미래는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2017년도 8월도 곧 지나간다. 어느새 나는 올해의 하반기를 지나고 있다. 2016년 다보스 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 회장이 화두로 던진 ‘4차 산업혁명‘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채.

4차산업혁명은 무엇인가?
인류의 산업은 여지껏 4차 산업혁명을 경험하고 있다. 각각의 산업혁명은 그 급변을 추동케한 대표적인 기술에 의해서 구분된다.

1차 산업혁명은 철도와 증기기관, 2차 산업혁명은 전기와 생산조립라인, 3차 산업혁명은 반도체,컴퓨터와 인터넷이다.
진행 중인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로봇,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3D프린팅, 나노기술, 생명공학 재료공학,에너지저장기술, 컨텀 컴퓨팅 등의 기술들이 전지구적이면서 전방위로 연구되고 있다.

이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은 우리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 영향력은 앞서의 어떤 산업혁명보다도 속도, 범위, 깊이면에서 파괴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 대상 또한 전지구적으로 개인은 물론 기업, 정부, 국가, 세계가 해당된다.

미래기술들의 영향의 긍정적인 면을 보자.
자연스럽게 장밋빛 미래를 연상케 하는 TV광고들을 보면 알 수 있다. 추운 겨울에 외출했다가 밖에서 보일러를 미리 켜놓는 보일러는 만물인터넷이라 불리는 IoT의 초기버전에 불과하다.

IoT는 이제 냉장고 안의 음식을 스캔해서 냉장고가 알아서 음식을 주문한다. 세탁기는 세제주문은 물론 세탁기 안에 빨래감이 쌓이면 알아서 빨래를 해줄것이다. 얼마나 편한 세상인가.

한낱 ‘세탁기‘의 등장으로 주부가 가사노동에서 해방되어 맞벌이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는 말이 있다. IoT는 우리에게 가사노동을 벗어나게 할 진정한 자유를 선사해 줄 것이다.

그 기술들의 부정적인 면을 보자.
예를 들어 가장 쉽게 예상이 되는 로봇에 의한 ‘노동력의 대체‘다. 로봇에 의해 일자리를 잃게 되는 직업들은 대부분 저임금 노동자들의 몫이다. 로봇으로 인해서 그들은 더 열악한 환경에서 더 적은 돈을 벌수 밖에 없을 것이다.

나노기술로 인해서 이제 인류는 ‘암‘을 정복할 수 있다. 심지어 인공심장,인공팔, 인공다리 등으로 인해서 불사는 물론 ‘강화‘까지 가능하다. 이런 혜택은 인류의 극소수만이 누릴 수 있다. 그들은 나머지 대다수의 인류를 영원히 지배한다. 내 머리속에 자연스럽게 그려지는 디스토피아다.

‘크레디트 스위스‘는 ‘2014년 가장 부유한 1퍼센트가 전 세계 부의 48퍼센트를 소유한 것으로 추정‘했다.
토마 피케티는 ‘21세기 자본‘에서 ‘알려진 모든 사회에서 항상 가장 빈곤한 절반의 인구는 거의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는다˝ 를 보면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을 모든 인류가 오롯이 누릴 수는 없다.

노동력의 대체로 인한 경제력을 상실하는 자들과 재력과 권력, 기술을 가진 자들간에 극심한 양극화는 극명하다.그런데 4차산업혁명의 기술들은 기득권에게 ‘신‘에 필적한 힘을 주는 반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절망과 좌절감만 전해준다. 이러한 사회가 바른 사회일까?

4차산업혁명의 기술들을 맞이하는 우리는 개인과 사회, 모두 준비를 해야겠다.

개인은 미래에 요구되는 능력을 계발해야겠다. 현재까지만 통했던 능력은 과감히 버리고 미래의 사회에 필요한 능력으로 슈밥 희장은 4가지 지능을 언급한다. 상황맥락,정서,영감,신체지능이 그것이다.

또한 기술의 발전과 병행해서 사회정책 또한 진화되어야 한다.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사회안전망 구축을 하지 않는다면 그들만의 리그로 극소수만이 인간으로서 살아갈 뿐이다. 아니 유발 하라리가 그랬듯이 그들은 더이상 현재의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가 아닌 ‘호모 데우스‘이리라.

#4차산업혁명 #디스토피아 #유토피아 #미래의준비 #독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五車書 2017-08-29 07: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혁명에 버금가는 정도로 산업 기술이 고도화 되는 미래 사회에서 개인한테 필요한 능력 네 가지는 기술과 동떨어진 것이란 것에 의외군요.

자강 2017-08-29 09:27   좋아요 1 | URL
로봇이나 인공지능에 대체되지않기 위해 가장 인간다운 일을 할수 있는 기본능력이라 그런것같네요